충북 지역안전지수 진단·개선 세미나서 제기
도 차원 복지·의료서비스 확대 격차해소 필요

[중부매일 최동일 기자] 충북지역이 안전상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시·군별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취약요인들에 대한 대응전략을 마련·시행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특히 전국 도 단위 광역지자체 가운데 중위권인 충북의 지역안전지수 등급을 올리려면 구조구급 인력·장비의 합리적 배분 등 복지·의료서비스 확대 및 격차를 줄이는 정책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충북재난안전연구센터가 지난 19일 충북대 개신문화관에서 개최한 '충북 지역안전지수 진단과 개선방안' 정책세미나에서 배민기 센터장은 도내 취약분야 진단을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이번 세미나는 도와 공동으로 충북의 안정상태를 나타내는 지역안전지수를 정밀 진단하고, 개선을 위한 시·군별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역안전지수는 지역의 안전수준을 화재, 범죄, 자살, 감염병, 교통사고, 생활안전, 자연재해 등 7개 분야에 걸쳐 진단하는 제도로 매년 행정안전부에서 발표하고 있다.

배 센터장은 이자리에서 재난안전 정책 수립시 도내 시·군별 고려 사항으로 증가하고 있는 교통사고 관련 위해요인들을 줄이고 의료 관련 지표를 높이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시·도별로는 범죄분야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청주시의 경우 이에 대한 대응을 최우선 과제로 삼는 한편 향후 구조구급대원수를 늘리고 안전예산 비율을 확대해야 할 것으로 분석했다.

자연재난 최하등급에 교통과 자살분야가 떨어지는 충주시는 교통사고 사망자 증가 등 나빠지는 교통문화를 개선하고 빈집 수·고령화·홀몸노인 증가에 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전지수에서 상대적 최하등급이 가장 많은 제천시는 기본적으로 재난안전 취약요인 전반에 걸쳐 관리가 필요하며 감염병 관리 등 의료분야 대응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보은군은 음주와 범죄발생 건수 등이 계속 나빠지고 있어 이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하고, 화재·교통사고·범죄 등 전반적인 재난안전 정책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진단이 내려졌다.

도내에서 안전지수가 상대적으로 양호한 편인 옥천군은 장애인수·혼인귀화자수 등 재난약자 증가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고 향후 보건·의료분야 개선이 요구된다는 분석이다.

화재와 생활안전 등에서 다른 군 지역에 뒤진 영동군은 위해요인들이 늘어나고 있어 이를 관리하고, 갈수록 취약해지고 있는 의료인수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자연재해를 제외한 전 분야에서 우수한 증평군은 전입자수·1인가구수 증가 등의 취약요인 관리와 교통문화지수 개선 등의 조치가 뒤따라야 할 것으로 드러났다.

진천군은 지역안전 위협요소들이 늘어나고 있어 이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가 시급하며 빈집 수·전입자수 등 취약요인 증가와 교통사고·범죄발생 증가에 대한 대응이 요구됐다.

화재 최하등급 등 안전지수 상황이 안좋은 괴산군의 경우 재난약자에 대한 대응 강화와 함께 구급구조건수·교통사고사망자수가 많은 원인을 파악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3년연속 범죄 최하등급을 받은 음성군은 우울감 경험 등의 위협요인이 높고, 화재피해·교통사고 사망자수·범죄발생건수 등이 계속 늘어나 원인 파악이 우선돼야 한다고 지적됐다.

단양군은 자연재해외에도 생활안전과 감염병 등에서 취약한 것으로 드러났는데 실업률·재정자주도 등 재난안전 기반 강화가 요구된다는 게 배 센터장의 분석이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이와함께 국립재난안전연구원 신진동 연구사가 지역안전지수 개선을 위한 지자체의 역할과 방향을 제시했으며 대전세종연구원의 정경석 책임연구위원이 지역안전지수 개선사업을 소개했다.

이어 열린 토론에서는 전문가 패널들이 안전지수 개선 방안을 논의했으며 참석한 시·군 담당자 등 관계자들이 지역안전지수 개선 방안에 대한 정보를 공유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