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감정이 폭발했다. 청와대는 최근 신행정수도 이전 논란과 관련, 조선, 동아일보를 직접적으로 지칭, ‘저주의 굿판을 당장 걷어치워라’는 극도의 격앙된 논평을 냈다. 이와함께 박정희 전 대통령의 행정수도 이전 구상은 왜 적극 지지했는지, 또 한나라당이 찬성할 때는 왜 반대하지 않았는지 등 4가지를 물었다.
 도민들의 상당수는 청와대의 이런 물음이 사실에 기초를 하고 있고, 이전부터 같은 공감대를 가져왔다. 따라서 조선, 동아일보는 70년대는 차지하더라도 90년대 이후의 논조가 왜 정치지형에 따라 춤추듯 표변해 왔는지를 답해야 한다.
 만약 제대로 된 답변을 하지 못하면, 우리는 “두 신문이 언론이라는 이름으로 기사를 쓰지 말고 차라리 정치 전면에 나서라”고 권하고 싶다. 현재 두 신문은 겉으로는 “국가 정책을 검증하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그 속내를 보면 차기대권 쪽으로 ‘정치적인 레일’을 깔고 있다.
 어떡하든 신행정수도를 매개로 향후 정치구도를 ‘친盧대 반盧’로 몰아가려는 의도를 보이고 있다. 이것으로 현재의 기득권을 유지하고, 수도권-영남-강원도를 정치적 벨트로 묶으며, 곧 닥쳐올 언론개혁을 무산시킬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당은 두 신문사의 이런 보도 행태를 자신에게 유리하면 유리해지 불리하지 않다고 판단, 밀어주고 끌어주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는 ‘한나라당 말하면 두 신문이 받아쓰고, 또 두 신문이 쓰면 한나라당은 다시 말하는’ 공생관계에서도 잘 증명되고 있다.
 그러나 이는 ‘서울적인 시각’이지 ‘국가적인 시각’은 아니다. 이 땅 한반도에는 ‘수도권 시민’만이 아닌 ‘지방 국민’도 살고 있다. 그렇다면 충청권 3개 광역지차제가 취할 행동은 분명해 진다.
 ‘강’(强)에는 ‘강’(强)으로 맞서는 수밖에 없다. 충청민의 이름으로 ‘2대 8 편파신문’ 구독을 거부해야 한다. 그리고 이원종 지사 등 한나라당 당적이 있는 충청권 광역단체장은 한나라당을 탈당해야 한다.
 이 지사는 지난번 지방선거 때 ‘도민의 실익을 위하여’라는 명분으로 당적을 변경했다. 그러나 지금 일부 거대신문과 한나라당이 보여주고 있는 모습은 ‘도민의 실익’과는 거리가 멀어도 한참 멀다. 이런 환경서 이 지사는 다음번 지방선거 때 어떻게 도민들에게 표를 달라고 말할 수 있겠는가.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