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윤여군 기자] 옥천군이 민선 7기 조직개편을 앞두고 농민단체가 반발하면서 입법예고 일정을 연기하는 등 진통을 겪고 있다.

특히 옥천군은 지난해 6월 민선6기 후반기 군정 주요사업 마무리를 위한 역량강화와 변화되는 행정여건에 대응을 목적으로 인구청년TF를 신설하는 등 7팀을 신설하고 2팀을 폐지하는 조직개편을 단행했음에도 1년도 안돼 또다시 대대적으로 조직을 개편해 행정의 일관성을 유지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군의 조직개편안은 행정관리 체계 강화를 위한 행정복지국과 경제개발국 등 2개국을 신설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또한 경제개발국에 허가처리과, 보건소의 보건행정과와 건강관리과, 농업기술센터의 친환경농축산과, 농업기술육성과, 농촌활력과 등 6개 과를 신설한다.

특히 농업기술센터는 친환경농축산과를 흡수하고 농업기술육성과, 농촌활력과를 신설해 3개 과에 기존 30명에서 70명이 근무하는 거대 조직으로 대폭 확대된다.

보건소도 보건행정과와 건강관리과 등 2개과를 신설해 현재 70명에서 75명으로 늘었다.

2개국 설치는 지난해까지만 해도 인구 10만 미만인 군 단위 지자체는 설치가 불가능했으나 지방자치단체행정기구에 관한 규정이 완화되면서 국 설치가 가능해졌다.

이에 따라 기존 4급 서기관은 행정국장과 개발국장을 맡게 된다.

행정복지국에는 자치행정과, 주민복지과, 문화관광과, 재무과, 종합민원과를 두고 경제개발국에는 경제과와 신설되는 허가처리과, 안전건설과, 도시교통과, 환경과, 산림녹지과를 두기로 했다.

이번 조직개편에 따라 '2실·11과·2직속·3사업소'의 행정조직이 '2국·1실·11과·2직속·3사업소'로 변경되며, 정원은 636명에서 670명으로 34명이 증원되고, 5급(사무관)은 29명에서 34명으로 5명이 늘어난다.

군은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지난달 28일 입법예고와 함께 군민 대상 공청회를 개최해 의견수렴에 들어갈 계획이었다.

그러나 농민단체들이 지도기능 약화 등이 우려된다며 농정과와 농업기술센터 통합에 반대하고 나서 오는 8일 무주군으로 벤치마킹을 마치고 의견을 조율할 계획이다.

특히 농정과의 경우 농민들을 상대로 한 민원이 가장 많은 부서로 농민들이 기술센터까지 가야하는 번거로움을 물론 3개과로 거대한 조직으로 개편됨에도 부서장은 기존 5급으로 유지하는 기형조직으로 탄생돼 원할한 업무수행이 의문시되고 있다.

또한 문화관광과의 경우 관광지원과 관광개발 2개과를 통합하려 했으나 의견수렴 과정에서 공무원들의 반대로 기존 조직을 유지하기로 변경키로 했다.

더욱이 지난해 신설한 인구청년팀의 경우, 자연감소로 인한 인구가 지속적으로 줄고 있음에도 이번 개편안에 그래도 유지해 인구감소에 대응한 효율적인 조직개편을 단행하지 못하고오히려 조직을 늘리는 개편이라는 곱지 않은 시선을 받고 있다.

이번 조직개편은 전체 정원과 5급 사무관 증원에 따라 재정자립도가 18.6%로 전국 평균 28.64%보다 10%p 낮은 옥천군의 재정 부담이 가중될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군은 개편안에 대한 반발이 일자 지난 28일 예정된 입법예고를 오는 22일께로 연기하고 지난 28일부터 실과별 의견을 수렴을 위한 조직개편안 보고회를 열고 있다.

군은 오는 11월 경 최종 의회 승인을 거쳐 내년 1월 1일자로 이 개편안을 시행할 예정이다.

군관계자는 "조직개편안을 수립하기전 산청군과 함양, 서산시 등을 벤치마킹한 결과를 수용했고 일부 시군에서 시행하고 있는 조직개편과 유사해 조직 운영에 문제는 없을 것"이라며 "농민단체와는 견학을 통해 농정과와 농업기술센터의 통합에 대해 적절한 합의점을 찾아 조직개편을 시행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