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명헌 前 제천시장, 허창원 도의원에 공개 답변 요구
여론조사 부족 이유 예산 삭감 '갑질'·지역갈등 조장
야기된 문제 해결되지 않을시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

[중부매일 서병철 기자] 속보=충북도의회 허창원 의원이 자치연수원 제천 이전을 반대하자 최명현 前 제천시장이 허 의원에게 공개 답변을 요구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최 전 시장은 페이스북에 "용역비라는 예산 과목은 주요 사업을 결정함에 있어 성·패에 대해 사전에 전문가로부터 분석, 평가를 받기 위한 예산"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런데)충분한 여론조사가 없었다는 이유 만으로 도의회 예결위에서 자치연수원 이전 용역비 2억원을 삭감함은 지역세가 약한 도시에 대한 '갑질'이라고 보는데, 이에 대한 견해와 정책 결정 모두를 여론조사로 결정 할 수 없다는 현실을 알고 있는가?"라고 질의했다.

그는 "자치연수원이 제천으로 이전해도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하다며 반대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안다"며 "(지역발전에)별 도움이 안되는 연수원 이전 검토에 그토록 강력한 반대 의사를 표출한 솔직한 이유와 커지고 있는 지역 간 갈등에 대해 생각해 봤는가?"라고 따져 물었다.

또 "청주공항 및 KTX오송역 유치, KTX세종역 설치 반대 등 범 도민운동에 북부권 시·군민이 참여했다는 사실과 균형발전의 진정한 의미에 대해 다시 한번 뒤돌아 보기 바란다"며 "충북혁신도시 음성, 진천 결정도 여론조사로 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라고 질문했다.

최 전 시장은 "북부권도 분명 충북도라는 사실과 모든 도정 예산이 청주권에 집중 편성돼 있지만, 타 시·군 도의원들은 자중하며 충북도의 발전에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는 있는지?"라며 답변을 요구했다.

끝으로 이번 야기된 문제가 제대로 해결되지 않는다면 제천시민들은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임을 명심하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한편 허창원(더불어민주당·청주4)의원은 지난달 19일 5분 자유발언에서 자치연수원 제천 이전을 공식 반대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