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도와의 정책협의회서 긍정적 반응
"국토균형발전 위해 당차원 방안 모색"밝혀

8일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더불어 민주당-충북도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이시종 지사 등 주요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김용수
8일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더불어 민주당-충북도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이시종 지사 등 주요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김용수

[중부매일 최동일 기자] 충북도가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예비타당성(예타) 면제가 국토균형발전 차원에서 적극 검토될 것으로 예상돼 귀추가 주목된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8일 열린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의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예비타당성 면제 등 지역현안에 대한 지원과 협조를 당부했다.

이에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한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전국적으로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필요한 사업들을 대상으로 국가정책 차원에서 추진될 수 있는 방안을 당차원에서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은 '국가X축 교통망'의 한축이라는 중요성에 비해 예타에서 어려움을 겪으면서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는 사업으로 남북교류의 기반이 될 강호축 개발의 핵심과제다.

오송~제천까지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은 현재 고속화가 추진중인 오송~청주공항에 이어 청주공항~제천간 84.7㎞를 고속화하는 내용으로 총 사업비 1조3천500억이 투입되는 대형사업이다.

이 사업의 추진을 위해 도는 지난 2014년부터 예타를 거듭 추진하고 있지만 사업성이 떨어져 구간변경을 통해 예타를 재건의하고 있는 중이다.

이날 주요 지역현안으로 제기된 청주공항~세종시간 진입도로 건설문제에 대해 협의회에 참석한 민주당 고위관계자들이 많은 관심과 함께 지원의사를 표명해 추진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도는 협의회를 통해 이들 사업외에도 ▶중부고속도로 전구간 조기 확장 ▶미래해양과학관 건립 등의 사업 필요성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다.

또한 ▶제천~영월 고속도로 건설 ▶오송·충주 바이오 국가산업단지 지정 ▶청주국제공항 거점항공사 설립 ▶스마트팜 혁신밸리 선정 ▶전통무예진흥원법 개정 및 전통무예진흥원 설립 등을 지역현안으로 제시했다.

이와함께 내년도 정부예산안의 본격적인 심사를 앞두고 지역 SOC사업을 비롯한 지역사업 25건에 대해 국비지원의 국회증액에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주요 사업으로는 ▶중부내륙선(이천~충주~문경) 건설 ▶대전~옥천 광역철도 연장 ▶법주사 성보박물관 건립 ▶충주댐유역 유기농복합타운 조성사업 ▶단양 수중보 건설 ▶청주시 통합가족센터 건립 ▶음성 대소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 등이 포함됐다.

이 가운데 중부내륙선 철도 건설은 이천~충주~문경을 연결하는 철도사업으로 예산 부족으로 내년 1단계(이천~충주) 완공계획 등 사업추진이 차질을 빚고 있다.

이에 도에서는 당초 내년예산으로 6천억원을 요청했으나 2천903억원만 정부안에 반영돼 국회검토 과정에서 3천97억원의 증액을 요구하고 있다.

민선7기 들어 처음으로 열린 이번 예산정책협의회에 당에서는 이 대표를 비롯해 박광온·김해영·남인순·이수진·이형석 최고위원, 김두관 참좋은지방정부위원장, 김태년 정책위원회 의장, 조정식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 홍익표 수석대변인, 이해식 대변인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