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열린 제천의병제 모습. / 제천시

[중부매일 서병철 기자] 오는 19일과 20일 양일 간 옛 동명초등학교에서 '창의123주년 제천의병제'가 개최된다.

제천의병제는 숭고한 의병정신을 시민정신의 기본 지표로 승화시키고 제천의 역사적 의미를 널리 알리기 위해 매년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해 열리고 있다.

제천시는 제천의병제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기 위해 시민 참여율이 저조하거나 기존 의식행사에 치중됐던 일부 프로그램들을 개편하고 '新 제천의병제'를 모티브로 시민·관객들이 이해하기 쉽고 자발적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가을축제로 승화·발전시킬 계획이다.

이번 의병제는 필수 의식행사인 호좌의진의 넋을 기리는 고유제와 순국의병위령묘제는 기존대로 진행하고 개막식부터는 시민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프로그램들로 진행될 예정이다.

오는 19일 오후 5시 옛 동명초등학교에서 개최될 이번 개막행사는 기존 정형화된 틀에서 벗어나 제천의병의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한 단막극 및 뮤지컬 등의 공연형태로 기획 연출된다.

이번 개막행사에는 최근 인기리에 종영된 역사드라마 '미스터션샤인'에서 열연했던 배우 강신일 씨가 나레이션을 맡게된다.

특히, 축하공연에는 유명 뮤지컬배우 손준호·김소현 부부가 출연해 개막행사의 대미를 장식할 예정이다.

20일 오후 4시 문화회관에서는 의병정신의 모체라고 할 수 있는 민족의 정체성을 다룬 의병 추모공연 '아리랑, 삶의 노래-흩어진 사람들'이 진행된다.

전쟁과 강제이주, 망명 등으로 모국을 떠나 살고 있는 우리 민족의 삶을 노래하는 다큐멘터리 콘서트 형식의 의병 추모공연은 새로운 무대예술 양식의 작품으로 새롭게 태어나는 제천의병제에 그 역사적·문화적 요소를 가미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