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청양군
사진. / 청양군

[중부매일 김준기 기자] 청양군 먹거리정책인 청양푸드플랜이 먹거리의 생산에서 소비까지 종합시스템을 구축하고 순항 중이다.

군은 지난 10일 군청 상황실에서 위원장인 김기준 부군수와 부위원장 윤일근 농협중앙회 청양군지부장을 비롯해 위원 20명이 참석, 청양군 지역푸드플랜 민·관거버넌스 추진위원회를 열고 청양군 푸드플랜 운영조직 구축방안과 향후 일정 등의 안건을 심의 의결했다.

이날 회의에는 운영조직에 대한 방안으로 공공형 재단법인, 제3섹타영농조합법인, 협동조합에 대한 내용과 운영사례, 장단점 비교분석 등 다양한 논의로 머리를 맞댖다.

참석자들은 청양푸드플랜 사업의 공공성과 연속성을 보장하기 위해 사업목적에 부합하는 운영조직의 공공성이 생명이라는 것에 전원동의하며 통합적 운영과 관리를 할 수 있는 효율적인 민관거버넌스 구축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이에 지역 농업인의 소득창출과 군민에게 안전하고 건강한 농식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공공성을 견지하고 시설, 정책의 일관성 있는 관리 및 운영을 위해 군에서 전액 출연하는 공공형 재단법인 형태로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앞으로 공공형 재단법인 청양군푸드플랜통합지원센터는 청양군에서 전액 출연하는 민관거버넌스 조직으로 생산자인 농민과 소비자를 폭넓게 연결하는 가교역할을 하는 등 청양푸드플랜 추진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게 된다.

지역파트너 정천섭 대표는 "초기 손익분기점 미달 시 지속적인 출연금으로 지방재정 부담이 있으나 지역경제와 농가 및 군민에게 환원되는 이익을 고려하면 재단법인 형태로 운영·관리하는 방안이 타당하지만, 임직원은 전문경영인으로 채용해 5년 내 자립을 목표로 한 분명한 로드맵을 제시하고 매년 성과평가를 통한 관리감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기준 부군수는 "푸드플랜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영세소농, 고령농, 여성농, 귀농귀촌인의 기획생산과 농가조직이 꼭 필요하다"며 "오늘 결정된 (재)청양군푸드플랜통합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지역 내 연중 공급체계 확립을 위한 기획생산에 더욱 매진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청양군이 농촌형 푸드플랜 사업의 대표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군은 앞으로 (재)청양푸드통합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사업 추진 협조체계 구축을 위한 분과별 실무추진단을 구성해 푸드플랜 안정성 관리체계 마련을 위한 청양푸드안전성센터 도입에 관한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