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진단] 정구철 충북 북부본부장겸 충주주재

한해 중 가장 큰 더위가 찾아온다는 절기상 대서인 23일 제천에서 대전을 향하는 무궁화열차가 폭염으로 끓어오르는 기차선로를 지나고 있다./신동빈
제천에서 대전을 향하는 무궁화열차. /신동빈

[중부매일 데스크진단 정구철] 오랜 기간 경부축 중심으로 편중돼 온 국토개발정책은 심각한 국토 불균형을 초래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국토 개발축에서 벗어난 호남과 충청, 강원을 연결하는 초광역 국가 발전전략이 강호축이다. 강호선 고속교통망이 완성되면 기존의 경부선과 맞물려 국가 X축 고속철도망이 구축되고 국토 균형발전도 함께 견인할 수 있다. 향후 원산을 지나 시베리아 횡단철도로 연결되는 유라시아 철도망의 시발점이 될 수도 있다.

대한민국의 지정학적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교통물류네트워크를 완성하는 계기인데다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H축)에 반드시 필요한 남북교류와 평화통일의 축이 되는 것이다. 강호축에 포함된 강원과 충북, 세종, 대전, 충남, 전북, 광주, 전남 8개 시·도는 물론, 제주도까지 가세해 강호축 개발을 적극 주장하고있다. 이런 면에서 충청북도가 가장 우선순위로 해결해야 할 시급한 현안은 단연 강호축의 연결선상에 있는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이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은 청주공항~제천 간 철도를 고속화하고 오송·봉양·원주까지 연결선을 신설하는 사업이다. 강원∼목포를 잇는 강호축 철도 중 유일하게 충북선 오송∼제천 구간만 고속화되지 않았다. 현 설계속도가 120㎞인 충북선철도가 200㎞ 이상으로 고속화되면 이 구간 전체 운행시간이 30분 이상 단축된다. 충북선철도 고속화는 국토 균형발전은 물론, 충북으로 볼 때도 청주권과 증평·음성·충주·제천·단양 등 도내 중·북부지역의 교류 활성화와 지역 간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는 사업이다. 하지만 안타까운 점은 이처럼 중요하고 시급한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도민들의 관심이 너무 낮다는 점이다. 각 시·군과 시·군의회는 물론, 각종 현안마다 목소리를 높여왔던 시민단체들마저 마치 남의 일인 것처럼 외면하고 있다. 안타까움을 넘어 심히 우려되는 현실이다.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은 현재 KDI가 예비타당성조사를 진행하고 있지만 경제성 확보가 어려워 통과 전망이 불투명하다. 이 때문에 충북도와 지역 국회의원들은 이 사업을 정부의 균형발전정책으로 선정해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아주 고무적인 일은 더불어민주당의 이해찬 대표가 이 사업의 예타 면제 건의에 대해 당 차원의 적극 지원을 약속했다는 점이다.

'물 들어왔을 때 배를 띄우라'는 말이 있다. 집권당의 대표가 적극 지원을 약속한 지금이 절호의 기회다. 도민들이 힘을 결집해 노력하면 성사 가능성은 그만큼 커질 수 있다. 최근 세종역 신설 반대를 위해 충북도의회가 특위 구성을 추진하고 시민단체들도 가세하는 등 여론전에 나서고 있다. 그런데 객관적인 시각으로 볼 때 세종역 신설 반대는 남의 것을 막자는 주장이고 충북선철도 고속화 추진은 내 일을 해달라고 요구하는 것이다. 남의 것을 막는데는 적극 나서면서 정작 내 것을 요구하는데는 남의 일처럼 무관심한 것은 아이러니다.

정구철 충북 북부본부장겸 충주주재
정구철 충북 북부본부장겸 충주주재

세종역 백지화에서 얻는 효과와 충북선철도 고속화에 따른 효과는 비교조차 안된다. 이슈 선정의 오류에 대해 지적할 수 밖에 없다. 세종역 백지화 주장이 잘못됐다는 것이 아니고 우선순위의 문제다. 세종역 백지화가 명분이고 충북선철도 고속화가 실리라면 우선 실리를 찾는데 도민들의 힘을 결집시켜야 한다. 이제 충북도의회는 물론, 각 기초의회와 시민단체, 전 도민들이 가세해 충북선철도 고속화 성사를 위해 총력전을 펼쳐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