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행정수도(정부세종청사)의 전시 등 테러를 대비한 계획이 사실상 실행 능력이 없는 페이퍼 수준인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국회 국방위 김중로 의원(바른미래당, 비례대표)이 14일 분석한 행정안전부 충무계획에 따르면 전시 및 테러가 발생했을 시 행정수도인 세종시에 위치한 정부 주요 직위자는 B-1(군사시설, 서울)과 U-3(군사시설, 대전)로 대피 및 이동하도록 돼 있다. 22개 부처 2만여 공무원은 정부종합청사에 마련돼 있는 지하1층 대피시설로 대피하도록 돼 있다.

이에 김 의원은 "충무계획을 검토한 결과 전시 및 테러 등 비상 상황 시 주요직위자가 서울에 위치한 B-1시설 및 산악지형에 위치한 U-3로 이동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지적한 뒤 "지하1층에 위치한 대피시설 역시 2만여 공무원의 생명과 안전이 보장하는데 있어 포격 등을 피하기에는 역부족"이라고 충무계획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실제, 김 의원실 보좌진이 국정감사 첫 날인 지난 10일 정부세종청사에 위치한 국무총리실 위기관리종합상황실(지하1층)을 답사한 결과 해당 장소는 창고와 첼로연습실로 이용되고 있었고, 기획재정부의 종합상황실 역시 이와 같은 실정으로 확인됐다.

김 의원은 "전시 및 테러 상황에는 첫 번째 타격지점이 될 수 있는 행정수도의 위기관리종합상황실을 창고로 사용하는 실상이 현재 우리 국가의 위기관리실태를 나타내는 것 같아 부끄러움을 감출 수가 없다"면서 "책임 당국은 필히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일갈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