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 및 화재 대비실태 집중 점검 결과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해마다 되풀이 되는 농협의 각종 일탈에 대해 국가 차원에서 '메스'를 들어야 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국회 국정감사에도 끄덕없는 농협이다보니 이번에는 정부가 직접 농협 전반을 살펴야 한다는 얘기인 것이다.

이번에는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이 밀집하는 농협 하나로유통(마트)의 지진·화재 대비 재난안전 대책이 매우 미흡해 대형 참사가 우려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 경대수 의원(자유한국당, 증평·진천·음성)이 16일 농협경제지주 계열사가 직접 관리하는 총 63개 하나로유통(마트)에 대한 지진·화재 대비실태 집중 점검을 실시한 결과, 총 63개 매장 중 26개(41%) 매장이 내진성능이 미확보 된 것으로 드러났다.

농협충북유통 본점(청주/식자재)을 비롯해 분평점·율량점·산남점은 물론 농협대전유통 오룡점과 농협하나로유통 성남점·목포점·군위점·성서점·창원점·파주점 등은 재난안전 대비실태가 불량 그 자체였다.

또 소방시설·장비의 확보 실태도 매우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독면은 총 63개 마트 중 32개 마트(51%)에 설치되지 않았고, 제연 설비도 25개 마트(40%) 미설치 돼 있는 등 스프링클러는 6개 마트(10%), 대피도는 1개 마트(2%), 피난유도선도 55개 마트(87%)에 설치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관련, 경 의원은 "총 63개 하나로유통 매장 중 41%가 지진에 무방비로 노출돼 있다"면서 "매장 내 유독가스를 막아주는 제연 설비나 1차 소방수 역할을 하는 스프링클러, 인명피해 방지를 위한 방독면조차 제대로 구비돼 있지 않아 농협의 안전에 대한 불감증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적극적인 예산 투입과 체계적인 재난안전시스템 구축을 통해 대형 마트를 중심으로 안전관리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강하게 촉구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