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야금 명인 故 황병기 등 '2018 문화예술발전유공자' 32명 선정

금관 문화훈장 수여되는 故 정지용 시인·故 황병기 가야금 명인. / 문체부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옥천 출신으로 시 '향수'로 유명한 정지용(1902∼1950) 시인과 고 황병기(1936~2018) 가야금 명인에게 최고의 영예인 금관 문화훈장이 수여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17일 '2018년 문화예술발전유공자'로 '문화훈장' 수훈자 19명, '대한민국 문화예술상(대통령 표창)' 수상자 5명,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문체부 장관 표창)' 수상자 8명 등 총 32명을 선정해 발표했다.

고 정지용 시인은 1926년 유학생 잡지인 '학조'에 시를 발표한 후 주목받기 시작해 1930년대에는 김영랑 등과 함께 동인지 '시문학'을 발간했다. 이효석 등과 함께 9인회를 결성해 한국 시단 대표 인물로 떠올랐으며 '정지용 시집', '백록담', '지용시선' 등이 출간되면서 한국 현대시의 새로운 시대를 개척한 선구자라는 평을 받고 있다.

고 황병기 가야금 명인은 중학교 때 가야금을 배우기 시작한 이래 당대 최고의 명인들로부터 가야금 정악과 산조를 배워 전통을 계승했다. '침향무', '숲', '시계탑' 등 활발한 창작활동을 통해 국악의 영역을 확장하고, 국악과 서양음악, 전통과 현대의 경계를 넘나들며 독보적인 음악세계를 구축했다. 백남준, 윤이상, 존 케이지(John Cage) 등 세계적인 예술가들과 교류하며 한국 전통음악을 세계에 널리 알리고, 이화여대 국악과 교수로 활동하면서 훌륭한 가야금 연주자를 많이 양성해 교육자로서도 독보적인 공로를 남겼다.

은관 문화훈장은 시조 시인 고 조오현(무산 스님), 고 허동화 전 한국자수박물관 관장, 신창재 교보생명보험 대표이사 회장 겸 대산문화재단 이사장, 염무웅 문학평론가, 조흥동 대한민국예술원 부회장 등 5명이 수훈한다. 이밖에 보관 문화훈장 5명, 옥관 문화훈장 3명, 화관 문화훈장 4명이 수훈한다. '대한민국문화예술상'은 5개 부문에서 5명에게 수여하며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은 8개 부문에서 예술가 8명을 선정했다.

시상식은 오는 24일 오후 2시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멀티프로젝트홀(지하 1층)에서 열린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