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충주시의회
사진. / 충주시의회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충북 중북부 시장·군수들에 이어 충주시의회도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이하 충북선고속화)의 예타 면제를 정부에 촉구하고 나섰다.

충주시의회 전체 의원은 17일 충주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주시의회 의원 19명은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충북선 고속화의 예타 면제를 긍정적으로 검토해달라고 정부와 청와대에 건의한 것에 대해 적극적으로 지지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시의회는 "지난해 7월 19일 문재인 정부가 발표한 향후 5년 동안의 국정운영을 그려놓은 100대 국정과제에도 포함됐다"며 "충주시의회 의원 모두는 충북선고속화가 국가정책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22만 충주시민과 함께 적극 동참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전날인 16일에는 조길형 충주시장과 이상천 제천시장, 홍성열 증평군수, 조병옥 음성군수, 신철호 단양 부군수 등 충북 중북부지역 자치단체장들이 충주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토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낙후된 지역의 고른 발전을 위해 충북선고속화사업이 조속히 추진되길 희망한다"면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정부에 건의했다.

시장·군수들은 "예타 면제가 되지 않으면 사업 추진이 불투명해 지역균형 발전 차원에서 정부가 각별히 배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실제 현재 운항 중인 호남고속철도와 이 철도의 무안공항 경유노선은 비용대비 편익률(B/C)이 각각 0.31과 0.48로 낮았지만 지역균형 발전을 명분으로 면제해 준 사례가 있고 원강선(원주∼강릉) 고속철도도 2007년 한국개발연구원(KDI) 예타에서 비용대비 편익률(B/C)이 0.287로 사업이 좌초될 위기에 처했지만 2008년 '국가 30대 선도 프로젝트'에 포함돼 면제됐다"며 국토균형개발 차원에서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 예타 면제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