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어있는 세균·곰팡이까지 없앤다
숨어있는 세균·곰팡이까지 없앤다
  • 이완종 기자
  • 승인 2018.10.18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적기업Story] 6. 홈클리닝 전문기업 '휴먼디앤씨'
사진. / 휴먼디앤씨

[중부매일 이완종 기자] 지역주민들을 위해 '우렁각시'를 자처하는 기업이 있다. 충북 제천시에 위치한 사회적기업 휴먼디앤씨는 '모든 이들에게 쾌적하고 건강한 생활'을 제공하기 위해 청소·소독 등을 전문으로 하는 홈크리닝전문 기업이다.

이 곳은 '내집처럼 깨끗하고 안전하게'를 모토로 공중이 이용하는 건출물, 시설물 등의 청결유지와 실내공기정화를 위한 청소 등을 대행하고 있다.

휴먼디앤씨는 2008년 첫 문을 열고 그해 12월에 사회적기업을 인증 받은 10년차 기업이다. 이곳은 제천지역자활센터의 '깨끗한학교만들기' 사업을 시작으로 성장한 자활기업으로 근로자들이 대부분 중·장년 여성들로 이뤄져 있는 '여성기업'이다.

때문에 여성 일자리 창출과 더불어 사회적 가치에 목적을 두고 성장중이다.

권혜란 휴먼디앤씨 대표는 "지역자활센터의 사업으로 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사회적기업으로서 오직 '정직' 하나로 여기까지 왔다"며 "자활기업으로 환경이 많이 어렵지만 여성과 취약계층의 사회참여 등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힘써왔다"고 말했다.

사업 초기에는 하루 청소 문의전화가 한 두곳에 그쳤지만 최근까진 제천 시내 초등학교 전체의 청소 대행을 맡아 왔을 정도로 입소문을 타고 규모가 커졌다.

주요 서비스는 입주청소, 왁스작업, 준공청소, 외벽 청소, 소독 등이다. 제천시내 24곳의 초등학교와 도로지사 2곳 고등학교 2곳 등을 맡아 청소 유지 관리를 해왔다.

권 대표는 "지저분한 환경은 각종 세균과 곰팡이, 벌레들을 키우고 이는 결국 우리 인체에 많은 병을 가져다 주게 된다"며 "때문에 쾌적하고 건강한 생활의 유지를 위해 늘 깨끗하고 안전한 관리를 위해 노력해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처음에는 한 두곳에 불과했던 청소 대행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제천시내 초등학교 대부분의 청소대행을 맡았는데 이처럼 사업이 커짐에 따라 각 학교마다 직원을 파견하는 등 현장직 근로자만 20명이 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최근 새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그동안 휴먼디앤씨의 주력사업이었던 '초등학교 청소대행'이 이변이 생겼기 때문이다. 최근 제천시내 대부분의 초등학교 등이 청소업종을 직접고용으로 전환됐다.

과거에는 제천시내 대부분의 학교가 용역업체와 계약해 학교시설 안전과 환경위생 등을 관리해왔다. 하지만 최근 양질의 일자리 창출 및 고용안정, 책임감 있는 관리 등의 이유로 전국 학교에서 직접고용의 바람이 불었다.

권혜란 휴먼디앤씨 대표는 ">
권혜란 휴먼디앤씨 대표는 "편안한 내집에서의 여유로움과 행복감을 함께 열어주는 기업이 되겠다"고 말했다. / 휴먼디앤씨

더구나 청소 업무를 위탁받은 일부 민간업체에서 혈세를 횡령하는 사건 등이 발생하며 그 영향이 충북에도 미쳤고 제천시내 대부분의 초등학교가 직접고용으로 변동됐다.

따라서 그동안 초등학교 청소 대행이 주 수입원이었던 휴먼디앤씨는 자연스럽게 위탁받았던 청소대행 사업의 입지가 좁아졌다

권 대표는 "학교 및 공공기관의 청소업종 직접고용의 전환으로 위기가 온 것은 사실이지만 예전부터 우려해왔던 일"이라며 "모래소독, 태양열판 청소 등 신사업을 준비하기 위해 설명회화 교육 등을 받아왔다"라고 강조했다.

이 처럼 새 국면을 맞은 휴먼디앤씨는 활로를 개척하고 있다. 기존 제천시에 국한됐던 사업지역의 범위를 넓히고 기존 사업 이외에 새로운 사업을 개발함으로서 매출증대를 노리고 있다.

권 대표는 "오히려 지금과 같은 변화가 더 큰 시장으로 내딛을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고 있다"며 "최근 LH에서 시범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입주청소 사업에 참여했는데 결과가 좋아 더 큰 기회가 찾아온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실 직원들에게 성과금을 지급해본지가 너무 오래된 것 같다"며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선 근로자들이 일하기 좋은 기업이 되야 하는 것이 우선이므로 조만간 좋은 결과를 이뤄내 보답하겠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권 대표는 "휴먼디앤씨는 항상 쾌적하고 건강한 생활의 유지를 위하여 생활공간을 늘 깨끗하고 안전하게 관리해 드리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단순한 일상생활에서의 청소만으로는 한계가 있기에 보다 전문적이고 안전한 청소로 여러분 앞으로 조금씩 다가가려고 한다"며 "편안한 내집에서의 여유로움과 행복감을 함께 열어주는 기업이 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