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위 구성 준비위 가동 11월초 본격 출범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추진에 앞장 설 '범도민 추진위' 구성 준비위원회가 18일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첫 회의를 갖고 이 사업의 예비타탕성 조사 면제 촉구 성명서를 발표했다. / 충북도

[중부매일 최동일기자] 충북지역 최대 현안이자 국토균형발전의 기틀인 '강호축' 개발의 핵심사업인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 추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이 사업 추진에 대한 도민들의 의지를 결집하기 위한 '범도민 추진준비위원회'가 18일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회의를 갖고 성명서 발표 등 추진위 구성의 기반을 다지는 활동에 들어갔다.

추진준비위는 이시종 지사와 준비위원장인 유철웅 민간사회단체 총연합회장을 중심으로, 충북선 노선이 통과하는 청주·충주·제천·증평·음성 등 5개 시·군 단체장과 의회의장, 도의원, 지역인사 등 각계인사 30여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이날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의 진행상황을 공유하고, 앞으로 '범도민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체계적인 지원활동을 펼치기 위한 운영방안을 논의했다.

또한 이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예비타당성 조사 절차를 면제하고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서둘러 진행시켜야 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날 준비위가 가동에 들어감에 따라 범도민 추진위원회는 오는 11월초쯤 발대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은 강호축을 개발과 국가균형발전을 견인하는데 꼭 필요한 사업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경제성을 확보하지 못해 예타 통과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도에서는 이 사업을 국가재정법에 명시된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국가정책적으로 추진이 필요한 사업'에 해당하는 만큼 중앙부처와 정치권에 예타 면제를 적극 건의하고 있다.

특히 최근 남북관계 개선 흐름에 따른 북방경제의 기반으로 강호축이 주목받으면서 최근 열린 국토위 국정감사 등을 통해 예타면제에 대한 당위성과 공감대가 확인되는 등 사업추진에 청신호가 켜졌다.

도는 이같은 분위기에 맞춰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기로 하고 범도민적 분위기 확산을 위한 '범도민 추진위원회'를 구성, 민간 유관기관·단체와 함께 도민들의 의지를 중앙정부 등에 보여준다는 방침이다.

이자리에서 이시종 지사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이 좌초된다면 국가적으로도 큰 손실"이라며 "예타면제를 통해 조속히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범도민 추진위원회와 함께 정부와 정치권을 설득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16일 충북 중·북부권 5개 시·군의 시장·군수들이 공동성명서를 발표한 데 이어 17일에는 충주시의회, 18일엔 제천시의회도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예타면제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는 등 도민들의 요구가 확산되고 있다.

이들은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정부의 배려가 필요하다. 현재 운항중인 호남고속철도와 이 철도의 무안공항 경유노선, 원강선(원주~강릉) 고속철도의 예타면제 사례가 있다"고 주장하며 충북선의 예타면제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