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가 미래다] 8. 충북 일자리 정책 방향은

청주산업단지 전경. / 중부매일DB
청주산업단지 전경. / 중부매일DB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 고용률 전국 3위의 충북지역 일자리는 '질'을 높이는 쪽으로 개선이 필요하다.

중소 제조업 중심의 산업구조로 성장하다 보니 일자리가 양적으로는 늘었지만, 상용직 비중이 낮고 전국평균에 비해 근무시간은 길면서 임금은 적게 받는 등 고용안정성과 고용만족도는 떨어진다는 평가다.

산업단지의 정주여건 개선, 기업의 복지 강화를 통한 근무환경 개선을 통해 이직률을 낮춰 일자리의 '질'을 높이는 방안이 요구된다. 이를 통해 기업의 생산성을 높여 성장-일자리창출의 지속가능한 선순환구조가 된다.

충북지역 경제 상황에 맞는 '충북형 일자리' 발굴 및 미스매치 해결, 일자리문제를 함께 해결하려는 지역사회 지자체-기업-대학-정부기관의 협업 노력, 중소기업 중심의 일자리 창출 및 지원 등이 필요하다고 일자리 유관기관 전문가들은 제시했다. 
 

이기영 충북도 일자리정책과장. / 김미정
이기영 충북도 일자리정책과장. / 김미정

# 이기영 충북도 일자리정책과장
고용률 73% 달성 주력…중장년 일자리 지원 강화
워라밸기업 인증·통근버스 지원 등 일자리 질 제고

 
"고용난 속에서 다른 지역은 제조업 취업자수가 줄고 있는데 충북은 늘고 있습니다."

이기영 충북도 일자리정책과장은 충북의 고용률이 '전국 3위' 라고 강조했다. 9월 충북지역 고용률은 64.2%, 실업률은 2.4%다. 충북도 민선 7기 고용률 목표는 73%다.

"올초 한화큐셀 진천공장이 근로시간 단축과 맞물려 500명을 증원했고, SK하이닉스 청주공장이 이달 M15 준공으로 올해 연말까지 1천명, 2020년까지 2천100명을 신규 채용할 계획이어서 청년 일자리 창출이 기대됩니다."

이 과장은 민선 5~6기 투자유치를 통해 5천495개 기업을 유치해 제조업 위주 13만3천770개 일자리를 창출했다고 평가했다.

앞으로 전망도 밝게 보았다. 특히 6대 신성장산업(바이오, 화장품, 태양광, 유기농, 반도체·ICT 등)을 중심으로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 창출에 주력하겠다는 구상이다.

"중장년 일자리 지원사업을 강화하고, 충북행복결혼공제사업, 지역주도형 청년 일자리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에요."

타 지역의 목돈규모보다 2천만원이 더 많은 '충북행복결혼공제사업'은 청년근로자(만18~39세)의 장기근속과 결혼을 유도하기 위한 취지다.

도내 중소기업의 미혼근로자가 5년동안 매월 30만원을 적립하면 도·시군 30만원, 기업 20만원씩 내서 총 5천만원의 목돈을 마련해주는 제도다. 근로자 입장에서는 1천800만원을 적립하면 5천만원을 받을 수 있어 좋고, 기업입장에서는 직원의 장기 근속을 통해 기업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어 좋다.

"기업은 세제혜택을 받기 때문에 실질적인 부담은 월 5만9천원~9만5천원입니다. 내년에는 청년농업인까지 확대 지원합니다."

충북에서는 행복결혼공제사업에 2016년 327명, 2017년 455명, 2018년 7월 현재 524명이 가입했다.

일자리 '양'은 늘었지만 '질'을 높이는 것이 가장 큰 숙제다.

"중소기업 비중이 99%이다 보니 초과근무가 많고 급여가 낮아요. 충주·진천 산업단지 중소기업 근로자 대상 통근버스와 기숙사 임차 지원을 확대해 근로여건을 개선하고, 워라밸 우수기업인 '행복한 일자리 기업인증제도'를 신규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충북도는 일자리미스매치 해결을 위해 앞으로 16개 사업에 146억원을 투입한다.
 

유동준 충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 김미정
유동준 충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 김미정

# 유동준 충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일자리창출 주역인 중소기업에 지원 집중돼야"
반도체·뷰티 주축 2~3년간 일자리 증가 전망

 

"새로운 일자리를 만든다고 해서 꼭 좋은 일자리는 아닙니다. 기존 일자리의 '질'을 높이는 것이 실업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좋고 가장 빠른 해결책입니다."

유동준 충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은 일자리문제 해결방안으로 일자리의 질을 높이는 방안을 추천했다. 이것이 지속성장이 가능한 일자리, 장기적으로 좋은 일자리 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일자리 창출은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이뤄져야 하고, 정부 지원도 중소기업에 집중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근 10년간 신규 일자리 창출 현황을 보면 중소기업에서 97%를 만들었습니다. 대기업은 자동화시스템 도입으로 매출은 늘었지만 오히려 일자리는 줄였어요. 일자리창출의 주역인 중소기업에 힘을 실어줘야 합니다."

중소기업 종사자는 전국 1천400만명으로 전체 근로자의 88%를 차지하며 일자리 증가분의 97%가 중소기업에서 창출됐다고 근거를 제시했다.

도내 사업체는 11만1천100개로 이중 중소기업이 99.9%인 11만972개에 달한다. 도내 종사자 수는 전체 50만5천명 가운데 중소기업이 90.4%(45만7천명), 대기업이 9.5%(4만8천명)을 각 차지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의 지원 예산을 늘려야 하고, 중소기업들이 정부의 각종 지원제도를 많이 활용해야 합니다."

그러면서 중소기업 인력지원제도로 석·박사 연구인력의 인건비를 최대 3년간 50% 지원하는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연구인력 지원사업', 산학맞춤 기술인력양성사업, 인재육성형 기업 지정,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등을 소개했다.

"중소기업의 일자리가 좋아지려면 공정경쟁이 뒷받침돼야 합니다. 대기업의 기술탈취가 없어야 하고 대기업에 집중되는 이익이 중소기업에 나눠지는 공정경쟁으로 가야 합니다."

유 청장은 중소기업 산업현장에 기술·기능인력을 배출하는 특성화고 취업률을 높이는 방안도 제안했다.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에 참여하는 도내 특성화고 취업률은(2018년 1월 기준) 38.75%로 전국평균 50.9%에 한참 떨어졌다. 10년간 예산이 2.7배 늘었음에도 취업률은 떨어지고 있다.

충북의 앞으로의 일자리에 대해서는 긍정 전망했다.

"국내·외 경기가 좋아지지 않는 이상 일자리가 늘어날 수가 없지만, 그나마 충북은 반도체가 살려주고 있어서 앞으로 2~3년간은 일자리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합니다."

바이오, 의료, 뷰티 등 부가가치가 높은 일자리를 만들어내야 한다고 조언했다.


# 연상모 고용노동부 청주지청 지역협력팀장

선순환 구조 위해 유관기관 협업 중요
정주여건 개선요구 많아…자생력 필요
 
 

연상모 고용노동부 청주지청 지역협력팀장. / 김미정

"일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이직률을 낮추는 것도 결과적으로는 일자리창출방안이 됩니다."

연상모 고용노동부 청주지청 지역협력팀장은 신규 채용만이 아닌 기존 일자리의 질을 높이는 방향의 일자리창출방안을 제시했다.

근로자의 이직이 줄어들면 기업의 생산성이 높아져 매출성장을 하게 되고 이는 신규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는 선순환구조가 된다는 것이다.

이는 지역경제에는 고용안정을 도와 '좋은' 일자리환경을 만드는 데 일조한다.

연 팀장은 이런 차원에서 기업의 고용환경 개선 요구가 많다고 언급했다.

"기업입장에서는 직원들의 장기 근무를 위해 정주여건 지원 요구가 많아요. 군단위일수록 기숙사 지원, 출퇴근 통근버스 지원 등 고용환경 개선 요구가 많습니다."

3년째 정부 지원을 받고 있는 충주첨단산단, 진천 산수·신척산단의 통근버스의 경우 이용자 만족도가 높게 나왔다고 소개했다. 이런 지원이 없어질 경우 기업들이 힘들어할 것이라며 자생력을 키우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했다.

연 팀장은 충북의 고용지표와 일자리정책 추진 성과에 대해서는 후한 점수를 줬다.

"인구 152만명의 작은 충북에서 이 정도 성과를 내고 있는 것은 선방하고 있는 것으로 고용노동부 내부에서 평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일자리문제는 '협업'이 필수 라고 강조했다.

"일자리는 지역의 산업구조, 경제, 청년실업 등과 연결돼있기 때문에 개별로 보면 안됩니다. 정부와 지자체, 기업과 일자리유관기관 등이 협업해서 지역의 일자리를 해결해야 합니다. 고용노동부와 충북도는 협업관계가 잘 유지되고 있어요."

일자리미스매치에 대해서는 간격을 좁혀가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일자리는 '영원한 평행선'입니다. 평행선의 간격을 얼마나 최대한 줄이느냐가 관건이지, 영원히 합쳐지지는 않을 거예요. 구인배율을 보면 충북도내에서는 진천, 음성, 오창이 '3'이 넘어가요."

미스매치 정도 나타내는 지표인 '구인배율'은 수치가 '1' 이하면 일자리가 부족한 것이고, '1' 이상이면 인력이 부족한 것을 나타낸다.

일자리수급에 있어서는 전문인력이 부족하다고 평가했다. 전문인력 구직자가 부족하다는 것으로, 대학의 역할을 주문했다.

"엔지니어, IT, R&D 등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대학의 역할이 미흡하다고 봅니다. 도내 10여개 대학에서 실무위주 교육을 통해 지역에 필요한 인재를 공급해줘야 합니다." 

 

이 취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