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일 경찰청에서 열린 워크숍에서 일선교사가 밝힌 학교폭력조직 일진회의 실상은 학교폭력이 우리사회의 통념을 벗어난 수준이어서 놀랍고 충격적이다. 학생 1천200여명이 참가한 서울지역 연례행사에서는 수천만원의 경비를 들여 일일 록카페 형식의 댄스파티를 열었다고 한다. 이 자리에서 남녀 학생이 공개적으로 성행위를 묘사하는 섹스머신과 돈을 주고 접대를 받는 노예팅 이란 이벤트가 열렸다는 것이다.
 일진회의 심각성을 인식한 정부는 일선경찰서의 형사계ㆍ여성청소년계와 각 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를 총 동원해 수사에 들어갔다. 또한 김진표 교육부총리는 전국 시ㆍ도 부교육감 회의에서 일선학교의 안이한 대처를 강하게 질책하였으며 정보통신부는 학교폭력 관련 커뮤니티를 폐쇄하고 검색도 차단하는 등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하고 있다. 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근절하기 위한 법률보완과 근본적 접근마련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즉 학교 폭력은 학교 안팎으로 학생들의 일상 생활 속에서 발견해야 하는 사건 사고라는 것이다.
 이제부터라도 교육부를 비롯한 유관기관 및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학교폭력에 대한 관심과 대안 모색에 함께 노력해야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 법적 보완장치가 요구되고 있다. 현행 학교폭력예방은 피해학생보호대책이 구체적으로 마련되어 있지 않아 이를 개선하기 위한 피해학생 보호프로그램이 요구되고 있다. 전문가 상담치료를 위한 지원금 규정 마련과 학교폭력에 의한 결석의 정의 확대 그리고 가해학생이 선도교육조치규정에 불응할 경우 불이익을 줄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고 관할구역을 달리하는 학교ㆍ학생간의 분쟁조정을 위한 위원회 신설 등이 요구되고 있다.
 다음으로 학교폭력 책임교사의 직무구체화와 역할 내실화 방안이 필요하다. 학교폭력과 관련한 직무정보를 분석하고 평가하여 구성요소들을 세분화하는 작업이 요구되고 있다. 중등교사의 경우 초등교사에 비하여 학생들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문제를 제대로 파악할 수 있는 기회의 수를 늘리는 방향으로 제도장치를 보완하고 학교폭력책임교사의 전문성확보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요청되고 있다.
 또한 학교폭력 내부자신고 시스템이 운영되어야할 것이다. 교육부와 경찰청이 4일부터 학교폭력과 피해신고를 접수하고 있으나 일선학교의 비 협조로 신고가 이뤄지지 못하고 있으며 일부학교의 경우 입단속을 시키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이는 일선교육기관의 학교폭력에 대한 안이한 인식과 대책에서 비롯된 것으로 학교폭력이 공론화 되지 못하고 수면 밑에서 암세포처럼 문제가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학교폭력에 대한 더 많은 관심과 사명감이 요구되고 있다. 내부신고자에 대한 보상금제도의 시행과 이들의 신분 노출을 막고 신분상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이며 학교폭력을 신고 할 수 있는 학교와 교사ㆍ학부모ㆍ주변인의 내부자신고 시스템의 운영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학교폭력 근절에 대한 궁극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구조적 변화의 모색에 그칠 것이 아니라 주체세력인 학교와 학생 그리고 학부모들의 학교폭력 예방에 대한 근본적 가치관이 형성이 요구되고 있으며 근절을 위한 조사와 연구를 체계화하여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문제가 발견되면 궤도를 수정하는 환류기능이 제고되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