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에 행정도시특별법 후속대책 특별위원회가 가동됐지만 여전히 반대시비가 끊이지 않는 것을 지켜보며 과연 행정중심복합도시가 정부의 의도대로 제대로 추진될지 몹시 우려된다.
 한나라당 일부 수도권의원들이 의원직 사퇴와 단식투쟁등으로 거세게 반발한데 이어 이번주들어 한나라당 수도지키기투쟁위원회(수투위)를 위시해 시민.사회단체와 지방의회 등으로 ‘수도분할반대 범국민운동본부’ 결성준비위원회가 구성돼 조직적인 반대움직임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은 “이재오 의원을 비롯해 전국시도의회 의장회 임동규 회장, ‘뉴라이트 네트워크’ 공동대표 김진홍 목사, ‘나라구하기 국민운동본부’ 장기표 대표 등 6명의 각계 대표가 공동대표를 맡기로 했다”며 “운동본부는 여성, 노동, 불교, 천주교계 대표 등도 포함해 공동대표 형태로 운영하기로 했다”고 밝혀 각계 각층을 망라해 총력전을 펼칠뜻을 시사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이 과연 누구를 위해 ‘범국민운동’이라는 말까지 들먹이며 행정도시를 반대하는지에 대해 의문을 품지 않을 수 없다.
 국가의 장래를 위한 것인지 수도권의 미래를 위한 것인지 또는 국민의 뜻을 반영한 것인지 아니면 ‘서울특별시민’들의 의사를 받들기 위한 것인지 묻고싶다.
 특히 행정도시 건설에 대해 상당수 국민들이 찬성하는 것에 대해 이들이 과연 어떻게 생각하는 지도 궁금하다.
 최근 미디어리서치가 경기도의 의뢰를 받아 전국 1천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행정신도시 건설에 대해 53.6%가 찬성한다고 밝혀 반대응답(45.3%)보다 훨씬 많았기 때문이다.
 물론 서울과 경기는 반대의견이 각각 60.6%, 52.9%에 달했지만 충청권(85%)과 호남권(76.5%)은 찬성이 훨씬 높아 지역균형발전을 원하는 비수도권주민들의 열망이 만만치 않다는 것으로 드러냈다.
 더구나 행정도시특별법의 향후 일정에 대해 58.8%가 일단 수용하고 향후 대책마련에 치중해야 한다고 밝혀 합리적인 입장을 보인것에 대해 주목해야 한다.
 이와관련 손학규 경기지사도 “수도분할이라는 개념은 잘못된 것”이라며 “수도는 어디까지나 서울이며 행정도시 건설은 행정기능의 일부가 지방으로 분산되는 것”이라고 밝힌 것은 바람직한 견해라고 볼 수 있다.
 행정도시 건설을 ‘수도분할론’으로 몰아가는 것은 국토균형발전과 수도권인구분산이라는 사안의 본질을 왜곡하는 것이다.또 ‘범국민운동본부’라는 말을 앞세워 수도권에 편향된 운동을 벌이는 것도 위선이라는 지적을 받아 마땅하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