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김강중 기자] 대전시의 각종 사안에 대해 심의·자문하는 위원회가 부실하게 운영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민주평화당 정인화 의원이 대전시로부터 제출받은 '대전시 소관위원회 운영 현황' 자료에 따르면 각종 법령 및 조례에 따라 설치된 위원회는 모두 141곳에 전체 위원은 2916명에 이른다.

하지만 올해 9월말 기준 한 번도 개최하지 않은 위원회는 39.7%인 56곳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1번 개최한 곳이 48곳(34%), 2번 이상 개최한 위원회는 37곳(26.2%)에 불과했다.

결과적으로 10개 중 4개 위원회가 유명무실한 셈이다.

회의가 한 번도 열리지 않는 위원회는 주민감사청구심의회, 공익신고자보호지원위원회, 안전관리위원회, 사전재난영향성검토위원회 등이다.

'대전시 시민행복위원회 조례'에 따라 2015년 현안사업과 시민적 합의가 필요한 사업에 대한 자문을 위해 설치한 시민행복위원회의 경우 2017년에 단 1회 회의 개최됐다.

정인화 의원은 "지자체 사무에 대해 심의·자문을 목적으로 설치한 각종 위원회가 정작 회의 개최 실적이 저조해 유명무실한 실정"이라며 "실생활과 밀접한 안건을 다루는 위원회를 활성화시킬 방안과 위원회에 대한 구조 조정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키워드

#대전시 #국감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