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여름, 가을 겨울 계절별 이야기 41편 실어
긍정마인드로 독자들에 희망·용기·감동 선사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인생'을 한마디로 표현할 수 있을까? 두번째 수필집 '정비공'을 발간한 이영희 수필가의 제목이 바로 그 답이라 할 수 있다.

인생이 '정비공'이라니 무슨 뜬금없는 소리냐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인생은 정답이 없고 비밀도 없으며 공짜가 없다'는 말의 첫 글자를 딴 말이다.

이 수필가는 "이것이야 말로 인생을 함축적으로 요약한 촌철살인 언어이지 싶다"고 무릎을 쳤다. "건강한 사람도 나이들면 아픈 곳이 나오듯 '정비공' 단어처럼 몸과 마음을 고쳐가며 잘 살아가보자는 중의적 의미도 담고 있다"고 덧붙였다.

"삶이라는 시험지를 앞에 두고 정답을 찾으려고 애쓰는데 때로는 인내가 답이지만 때론 용기가 답이 되기도 합니다. 삶은 장점이 단점이 되기도 하고 단점이 오랜 시간이 흐른 뒤 장점으로 나타나기도 하니까요. 심지어는 옳고 그름이 뒤바뀔 수도 있지요. 인생 새옹지마처럼."

4년 전 첫 수필집 '칡꽃 향기' 발간 이후 충북지역의 일간지에 발표한 글 중에서 선별하고 공들인 41편의 글을 내놓은 이 수필가는 그 기간동안 40여년을 몸담았던 직장을 퇴직하고 삶의 반쪽인 남편이 생사의 고비를 넘기며 다시 돌아온 큰 일을 겪기도 했다. 이 또한 그의 수필집 제목처럼 '인생은 정비공'이라는 공식이 들어맞는 것 같기도 했다.

'정비공'은 총 4부로 구성돼 1부 봄 10편, 2부 여름 11편, 3부 가을 10편, 4부 겨울 10편의 글을 읽다보면 자연스럽게 계절의 변화를 느끼듯 세상에 순응하며 감사하고 기도하는 저자의 마음을 읽을 수 있다.

또 이 수필가의 글을 읽다보면 첫 문장부터 호기심을 유발한다.

안수길 소설가는 "각 작품마다 짧고 단호한 첫 문장은 호기심을 끌어 올리고, 상황서술에 곁가지를 모두 처낸 압축된 문장들은 가독성을 높이고 경구성(진리나 삶에 대한 느낌이나 사상을 간결하고 날카롭게 표현한 말) 보약이 될 것"이라며 "다양하고 많은 독서량을 느끼게 하는 내용과 독서를 통해 얻은 지식을 삶에 접목시켜 독자들이 스스로를 돌아보고 성찰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줬다"고 평했다.

라인댄스와 등산, 훌라후프로 건강관리를 하며 늘 밝은 표정의 이 수필가는 긍정마인드로 삶을 받아들이며 읽는 이에게 희망과 용기, 더불어 감동까지 선사한다.

이 수필가는 "4년만에 발표한 수필집에 수록하지 않은 내 인생에서 가장 큰 일을 겪었던 사건을 글로 쓰니 원고지 100장이 넘는 단편소설거리가 됐다"며 "올해 말이나 내년 초 이것을 바탕으로 한 소설 발간에 도전해 볼 것"이라고 계획을 밝혔다.

청주시 문암생태공원 '생명 글자판' 공모전에도 당선된 그는 '방긋 웃는 꽃잎처럼 싱그러운 신록처럼 언제나 감사하고 웃으며 살아요'라는 당선 문장처럼 '세상의 의미 없는 일은 없다'며 감사한 마음을 다시 새겼다.

이영희 수필가.

이 수필가는 제천에서 태어나 충북대 행정대학원을 졸업하고 충청북도교육청 방과후학교 지원단장으로 퇴임했다. 1998년 '한맥문학'으로 등단해 충북수필문학회원, 청풍문학회장을 역임, 충북수필문학상을 수상했다.

수필집 '칡꽃 향기'와 '정비공'이 있으며 현재 청주시 1인 1책 강의를 하고 있다.

키워드

#이영희 #출판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