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반순환 청주시 상당보건소 보건기획팀장

청주시 보건소가 시민건강 증진을 위해 '2018 함께 걷는 청주'와 '2018 청원생명축제 건강정보관'을 운영한다. 사진은 지난해 행사 장면. / 청주시<br>
청주시 보건소가 시민건강 증진을 위해 '2018 함께 걷는 청주'와 '2018 청원생명축제 건강정보관'을 운영한다. 사진은 지난해 행사 장면. / 청주시

지난 5일부터 14일까지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미래지농촌테마공원에서 '2018 청원생명축제'가 열렸다. 밤, 대추, 버섯, 도라지 등 갖가지 농산물이 가득 선을 보이고 아름다운 꽃들이 형형색색으로 피어난 축제장의 가장 깊숙하고 먼 곳에 '힐링 건강정보관'이 자리하게 됐다.

먼 길을 걸어 올라오신 분들이 건강정보관에 들어서면 우선 목을 축이고 맛보실 수 있도록 한방차를 드리면서 건강생활 실천 포스터 공모전에서 입상한 작품들을 천천히 감상할 수 있도록 건강 갤러리로 안내했다. 초등학생들이 가족들과 머리를 맞대고 그린 작품들을 둘러본 뒤에는 이것저것 만지고 먹느라 더러워진 손을 씻을 겸 평소에 제대로 씻는지도 확인하는 차원에서 손 씻기 체험을 하도록 했다. 준비된 형광물질 로션을 바르고 손을 씻은 뒤 뷰 박스를 통해 확인해 보면서 어떤 분은 손톱 밑이, 어떤 분은 손목 또는 손가락 사이가 제대로 씻기지 않았음을 확인해 주며 손 씻기의 중요성을 알려줬다.

심폐소생술 코너에서는 직접 심장 압박과 인공호흡을 실시해봄으로써 응급상황이 일어났을 때 사람을 살릴 수 있도록 하고 생명의 소중함을 생각할 수 있게 하고, 다음 코너에서는 스트레스와 혈관 나이를 측정토록 해 스트레스 정도와 대처 능력 정도를 알아보고 순환기계 질환 예방을 위한 상담을 한 후 마사지를 받고 긴장을 풀며 쉴 수 있게 했다.

이후에는 체성분을 측정해 골격근량과 지방량, 기초대사량과 체지방률, 복부지방률 등을 보고 비만 여부를 알려주면서 신체가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바람직한 식단과 피해야 할 음식 등을 식품 모형을 통해 보여주고 영양교육과 함께 개인에게 맞는 운동에 대해서도 상담해 줬다. 골밀도 측정 부스에서는 개인의 골밀도 정도에 따라 골다공증 예방과 치료에 대한 상담을 실시했고 이어지는 부스에서는 동맥경화검사를 실시, 검사 결과에 따라 혈관질환에 대한 예방과 치료, 진료 안내 등을 했다.

'컬러로 보는 두뇌 성향'부스에서는 시스템 위에 양손을 펼쳐 대면 연결된 컴퓨터에 나타나는 색깔로 두뇌 성향과 개인의 성품을 알아보고 장점 및 단점을 보완하고 훈련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안내했다. 그리고 청주 상당·서원·흥덕·청원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마음건강과 우울감에 대한 검사와 상담을 실시했으며 청주시 중독관리지원센터가 알코올 중독과 절주에 대한 상담을 실시하는 한편 음주가상 체험을 하게 함으로써 음주의 위험을 깨닫게 했다.

반순환 청주시 상당보건소 보건기획팀장.

특별히 정보관 중간에 '치유와 힐링의 쉼터'를 마련해 체험 대기자를 위해 온열 침대와 매트, 발 마사지기, 전신 진동기 등을 10대씩 준비, 차례가 될 때까지 편안하게 기다리거나 쉴 수 있도록 했고 잠깐씩 지친 발과 다리를 마사지함으로써 피로를 풀 수 있도록 해 인기가 많았다. 한 어르신이 힐링 건강정보관에서 이런저런 검사를 하고 체험을 마친 후 치유와 힐링의 쉼터에서 따뜻하게 몸을 뉘고 쉬었다 일어나시면서 옆자리에 누워있는 친구에게 말씀하셨다."인생 고개 곱이곱이 넘으며 살아오다 보니 우리에게 이런 날도 있네, 그려. 꽃이 만발하고, 먹을 게 넘쳐나고…. 갖은 검사 다해주며 건강하기 살라 하고, 또 이렇게 따뜻한 데서 쉬었다 가라 하니, 고맙고 고마운 마음뿐이네, 그려."

키워드

#기고 #반순환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