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한기현 기자] 증평군 죽리마을(이장 김웅회)이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어촌공사가 공동 주관한 '농촌 빈집 및 유휴시설 활용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전국 대상을 수상했다.

25일 군에 따르면 증평읍 죽리마을은 25일 서울 종로구 적선동 서울메트로 미술관에서 제13회 한국농촌건축대전과 함께 열린 제1회 농촌 빈집 및 유휴시설 활용 우수사례 공모전 시상식에서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과 시상금 500만원을 받았다.

농촌 빈집 공모전은 농촌 지역의 빈집 및 유휴 시설 등의 자원을 활용해 지역 활성화에 기여한 사례를 발굴하고 확산하기 위해 올해 처음 열렸다.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어촌공사는 1차 서류심사, 2차 전문가 현장 평가를 통해 대상 1개 사례, 최우수상 1개 사례, 우수상 1개 사례 등 전국에서 4개 우수사례를 선정했다.

죽리마을은 마을에 방치된 14개 빈집 중 13개를 귀농인의 집 3동과 공유형 마을주차장, 대나무 공원 등 마을 광장을 조성하고 나머지 빈집 1동을 리모델링해 귀농인의 집으로 활용해 최고 점수를 받았다.

죽리 귀농인의 집은 현재까지 8명의 예비 농군을 배출하고 현재 귀농귀촌 체험 장소로 활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