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연구원 "대상지 부적합… 관광활성화 목적 한계"
이시종 도지사·이차영 군수 연계공약 사실상 '폐기'

지난 5월 31일 오후 괴산군청 브리핑룸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시종 충북도지사 후보, 이차영 괴산군수 후보, 윤남진 도의원 후보, 괴산지역 군의원 후보 등은 조령산 일대를 충북 도립공원으로 지정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중부매일 DB
더불어민주당 이시종 충북지사 후보가 지난 5월 31일 괴산군청 브리핑룸에서 이차영 괴산군수 후보, 기초·광역의원 후보들이 참석한 가운데 공약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서인석 기자] 이차영 괴산군수가 추진하려던 '조령산 도립공원 지정'이 사실상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조령산 도립공원 지정은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이시종 충북지사와 이차영 괴산군수가 연계한 공약사업이다.

28일 군에 따르면 충북도와 협의해 조령산 생태·자연환경과 도립공원 지정면적, 타당성 조사 등을 위해 충북연구원에 용역을 의뢰했다. 하지만 충북연구원이 지난 9월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모든 면에서 '부적합 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향후 국립공원 승격을 고려하더라도 속리산과 월악산 국립공원 사이의 협소한 공간에 입지해 있어 대상지로 적합하지 않다는 게 이유다.

생태적 가치는 높게 평가되지만 이미 환경보호구역을 지정돼 있고 관광활성화라는 목적이 도립공원으로 지정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고 판단했다. 지정을 위해서는 다양한 평가요소를 고려해야 하지만 전문적인 조사결과도 없고 도내 도립공원 후보대상지 검토도 절차를 거치지 않아 형평성에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그러면서 도립공원 지정에 앞서 충북도 차원과 연풍역 개통 등 향후 관광활성화에 필요한 정책대한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도립공원 지정이 불가한 이유는 주민들의 반대도 걸림돌이 되고 있다.

현재 조령산에 해당하는 마을은 수옥정, 신풍, 율전, 신기골로 모두 600여명이 거주하고 있다. 이들은 대부분 토지를 소유하고 있어 쉽사리 재산권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도 추진을 어렵게 하고 있다.

주민 배모씨(연풍면)는 "도립공원으로 지정되면 개발행위가 중지되고 주택 신축이나 증·개축 등을 할 수 없다"며 "되지도 않을 일을 공약에 포함시켜 추진한다는 것을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잘라 말했다.

충북도 관계자는 "충북연구원에 용역을 의뢰한 결과 도립공원 추진이 어렵다는 결론을 내린 만큼 사실상 백지화됐다고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조령산 도립공원 지정은 지난 지방선거 당시 이차영 괴산군수 후보가 이시종 도지사 후보에게 건의해 공동공약으로 채택했다.선거기간 자유한국당 후보(군수·도의원·군의원)들과 연풍면 주민들이 거세게 반대하면서 뜨거운 논란이 됐다.

키워드

#조령산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