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세종시교육청

[중부매일 홍종윤 기자] 세종시교육청은 지난 29일부터 30일까지 1박 2일간의 일정으로 강원도 철원 DMZ생태평화공원과 소이산 생태숲길에서 2018 학교장 평화통일교육 현장체험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평화통일동아리 운영학교(10개교) 교장을 포함한 관내 초·중·고등학교 교장 등 65명을 대상으로 '평화통일교육, 새로운 미래!'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운영됐다.

연수는 4·27 판문점 선언과 9·19 평양공동선언에 담겨있는 '한반도 평화와 번영, 통일'을 교육적 차원에서 실천하고, 학교에서 학생참여 체험중심 평화통일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관리자의 이해 증진과 공감대 확산을 위해 추진됐다.

주요내용은 ▶철원 DMZ생태평화공원 현장체험 ▶소이산 생태숲길, 평화마루전망대 체험 ▶평화통일교육 우수사례 발표 ▶학교급별 활성화 방안 토론회 등으로 구성됐다.

철원 DMZ생태평화공원은 환경부·국방부(육군 제3사단)와 철원군이 공동협약을 맺고 전쟁·평화·생태가 공존하는 DMZ의 상징적 메시지를 전 세계에 전달하기 위해 조성된 곳이다.

이번에 방문한 용양보 코스는 6·25전쟁 때 피의능선 전투 등 치열한 격전지의 한가운데 위치한 곳으로 현재는 암정교와 금강산 전철의 도로원표에서 전쟁의 흔적을 느낄 수 있는 곳이다.

DMZ 통제구역 내에 위치하여 국내에서도 찾아보기 어려운 아름다운 호수형 습지의 자연환경과 철새를 관찰할 수 있는 곳으로 연수단은 민족의 아픔과 평화의 미래를 한 곳에서 느낄 수 있었다.

신명희 학교혁신과장은 "연수는 한반도 평화통일시대의 주인공이 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에서 참여와 체험중심 생태평화통일교육을 어떻게 활성화 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하고 토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