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김강중 기자〕대전교육청이 공기청정기 입찰 방식을 돌연 변경해 일선 학교들이 혼란을 겪고 있다.

함께 시교육청이 일관성 없는 정책으로 행정 불신을 자초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시교육청은 지난 7월 열린 대전시의회 교육위원회에서 공기청정기 예산안이 통과됨에 따라 120억 원을 들여 3년 임대 계약으로 유·초·중·고 570여 곳에 8118대를 설치하기로 했다.

또 지난 8월 공기청정기 정책자문단 회의에서 교육청의 일괄 구매와 학교별 입찰 방식을 놓고 장·단점에 대한 논의를 벌여 학교별로 입찰하기로 결정했다.

교육청 일괄 구매는 상대적으로 저렴하지만 한 업체가 독점하게 돼 8000여 대가 넘는 물량에 대해 사후 서비스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는 단점이 지적됐다.

반면에 학교별 입찰은 선택 폭이 넓고 사후 서비스를 편리하게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고려됐다.

이런 가운데 시교육청은 학교별로 업체를 선정해 공기청정기를 임대·설치하도록 각급 학교에 공문을 시달했다.

하지만 시교육청의 방침에 일부 학교장들이 예산 낭비를 이유로 입찰 방식 변경을 요구하고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다른 시·도교육청의 경우 일괄 구매로 1대당 1~3만원에 계약할 수 있는 반면 대전은 학교별 입찰로 4~5만원에 계약해야 해서 예산 낭비라는 지적이다.

이에 시교육청은 최근 갑자기 방침을 바꿔 교육지원청별 입찰 방식으로 전환하는 것을 논의하고 있다. 이로 인해 10월 초부터 이미 공기청정기 업체 입찰에 들어간 일부 학교에서는 난감해하고 있다.

현재 수의계약, 카달로그 방식, 공개 입찰 방식 중 1개를 선택해 입찰을 진행 중인 상황에서 오락가락 정책으로 혼란만 초래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한 고등학교 관계자는 "현재 공개 입찰 방식으로 진행한 뒤 적격, 부적격 판정을 앞두고 있다"며 "방식이 변경되면 지금까지 진행된 것은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난감하다"고 말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타 시도에서 진행 중인 교육청 입찰방식 도입을 검토 중"이라며 "이미 입찰이 진행된 학교에 대해서는 어쩔 수 없다"고 밝혔다.

키워드

#대전교육청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