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9명 세종역 논란 대응 방안 등 지역현안 논의

충북 출신 여야 의원 9명이 30일 오전 국회에서 만나 KTX 세종역 신설 반대 등 지역 현안 등을 협의하고 있다. /변재일 의원실 제공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충북지역 여야 국회의원들이 KTX 세종역 신설과 최근 호남 정치권에서 주장하고 있는 KTX 천안~공주선 신설 문제에 대해 단호한 반대 입장을 재확인하고 이 같은 논의 자체를 원천 차단하기 위해 적극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

이들은 30일 국회의원회관에서 2019년도 예산과 KTX 세종역 신설 문제 등 충북 현안을 논의하기 위한 '충북 국회의원 지역현안 및 하반기 예산 공조를 위한 모임'을 갖고 이 같이 뜻을 모았다.

먼저 이날 모임에 참석한 국회의원들은 각 소관 상임위별 충북 예산 반영을 위해 적극 협조하기로 결정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인 자유한국당 박덕흠, 정의당 김종대 의원은 예결위 차원에서 충북의 예산을 차질없이 챙기고, 더불어민주당 변재일·오제세 의원과 자유한국당 정우택 의원은 4선 중진 의원으로서 상임위와 관계없이 예산 확보를 위한 전방위적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이들은 특히 세종역 신설과 천안~공주 KTX 호남선 신설은 명분도, 실리도 없는 부당한 정치적 요구라는데 대해 이견 없이 뜻을 같이하기로 결의했다.

또 전날(29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밝힌 "세종역 신설과 KTX 복복선 및 천안~공주 호남선 신설을 검토하지도, 추진하지도 않겠다"는 입장을 적극 지지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

이들은 이와 함께 세종역 신설 관련 문제가 지나치게 정치 쟁점화 되는 것이 충북의 이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데 인식을 공유하고, 이 문제를 차분하고 합리적으로 풀어나가기로 입장을 정리했다. 그러면서 호남 정치권과도 적극 소통·협조해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기로 했다.

이들은 이 밖에 여야, 지역구·비례대표 구분없이 자주 모이기로 했고, 실무 협의를 위한 보좌진 간 정기회의도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변재일 의원이 30일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충북 국회의원 지역현안 및 하반기 예산 공조를 위한 모임'을 마친 후 언론 브리핑을 하고 있다.

변재일 의원은 회의 직후 언론 브리핑에서 "오늘 회의에서 세종역 신설 반대를 위해 충북 국회의원들이 하나로 뭉치기로 결의했다"면서 "오송역이 세종시 관문역으로 지켜져야 되고, 평택~오송 KTX 복복선 예비타당성 조사결과가 나오면 그 결과에 맞춰 잘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세종역 신설 추진을 계속 얘기하는 것과 관련해선 "이 대표가 민주당 대표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지만 세종역 신설과 관련해서 하는 말은 전부 세종시 국회의원으로서 하는 말"이라며 "따라서 충북 국회의원 입장에서 오늘 논의한 내용을 분명히 얘기 할 것이다. 국토부라든지 문재인 정부의 정책 방향도 그것이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할 것"이라고 일축했다.

변 의원은 민주당 충북예산정책협의 때 지역 중진들이 KTX 세종역 문제를 빗겨가 논란이 됐다는 질문엔 "중앙당에서 충북예산 확보를 위해 도움을 주기 위한 자리였지 않았느냐"며 "세종시 국회의원이 당대표라고 해서 세종역 신설 문제를 논의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중앙당으로부터의 요청이 있어 자제하기로 했던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대표가 '내가 현직 국회의원인데 세종역을 영구히 포기하라는 선언을 요구한다면은 나를 세종시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겠냐' 라는 취지에서 충북예산정책협의때 말씀한 것이고 이는 당연한 발언"이라며 "나는 이 대표에게 (세종역 신설 반대를) 분명히 얘기했다. 이 대표는 지난 예타 결과를 수용해서 '더 이상 예타를 추진하지 않겠다. 앞으로도 정치, 경제적으로 큰 상황이 발생하지 않으면 안 하겠다"고 본인이 답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변 의원은 KTX 천안~공주선 신설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31일 호남지역 국회의원들이 모임을 갖는다는 소식에 대해 "호남지역 국회의원들 주장은 정치적 논리에 불과하다. 경제적논리가 부족한데…"라며 "우리는 현실적으로 현상황을 지키는 것이 목적이다. 문재인 정부와 국토부가 현재 상태에서 특별한 변화가 없는 한 그대로 간다는 것을 분명히 하고 있는데 자꾸 우리가 덩달아 맞장구칠 필요가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이날 모임에는 민주당 변재일(청주 청원)·오제세(청주 서원)·이후삼 의원(제천·단양)과 한국당 정우택(청주 상당)·이종배(충주)·박덕흠(보은·옥천·영동·괴산)·경대수 의원(증평·진천·음성), 바른미래당 김수민 의원(비례대표), 정의당 김종대 의원(비례대표)이 참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