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전북 군산을 시작으로 취임후 첫 전국투어
임기내 조정… 재정자립도 확보로 지방분권 토대 마련

[중부매일 임정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임기 내 국세와 지방세 비율을 7대 3으로 만들고, 장차 6대 4까지 갈 수 있는 토대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6회 지방자치의 날을 맞아 "자치분권의 핵심은 재정분권이다. 지방이 주도적으로 지역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방재정제도의 큰 틀을 바꾸어 나가겠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후 경주 화백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6회 지방자치의 날 기념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후 경주 화백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6회 지방자치의 날 기념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전북 군산에서 전북도청과 새만금개발청 공동주최로 열린 '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 선포식'에 참석.한 뒤 경주로 이동해 제6회 지방자치의 날 기념식에 참석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대통령의 지역 방문은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며 "지역이 발전 전략을 주도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 선포식'에서 "내수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 기업에 대규모 내수시장을 제공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정부는 재생에너지 사업을 통한 좋은 일자리 창출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역 주도의 산업혁신과 경제 정책 발굴을 위해서는 기초체력이라 할 수 있는 재정 건정성부터 확보해야 한다는 판단 아래 이런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정부가 지원하고, 일자리 창출 효과를 보겠다는 구상으로 해석된다.

특히 문 대통령은 "지역의 현실을 가장 잘 아는 지자체가 맞춤형 일자리 정책을 세우고 추진하는 데 제도적, 재정적 뒷받침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혁신도시와 국가혁신클러스터에 인재, 투자, 일자리가 선순환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전북지역 경제인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지역에 있는 전통 주력 제조업이 구조조정을 겪으며 고용실적이 나빠지고, 연관된 서비스업이 문을 닫게 돼 한국경제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것을 살리는 길은지역경제를 살리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선순환론을 역설했다.

키워드

#문재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