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국회서 추진 모임 결성…충북과 갈등 불가피

31일 오전 국회 본청 귀빈식당에서 열린 '세종역 포함 호남 KTX 단거리노선 신설 및 지역 현안 논의를 위한 호남국회의원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8.10.31 / 연합뉴스
31일 오전 국회 본청 귀빈식당에서 열린 '세종역 포함 호남 KTX 단거리노선 신설 및 지역 현안 논의를 위한 호남국회의원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8.10.31 / 연합뉴스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호남 국회의원들이 31일 세종역을 포함해 호남 KTX 단거리 노선 신설을 추진키로 해 향후 충청권 지방정부·정치권과 극한 갈등이 불가피해 보인다.

이들은 이를 위해 '세종 경유 호남선 KTX 직선화 추진 의원모임(약칭 세호추)'까지 결성하고 공동대표에 김동철·주승용·유성엽, 간사에 이용호·윤영일 의원을 선임해 향후 충청권의 강한 반발도 예상된다. 

이를 두고 이들이 결국 향후 예고되는 정개개편 등 민주당(이해찬 대표·세종시)과의 통합을 염두에 두고, 또 호남출신 이춘희 세종시장(전북 고창출신)과 뜻을 같이 해 KTX 세종역 신설을 지원하기 위한 사전 정지작업을 벌이는 것이 아니겠냐는 게 충청 정치권의 관측이어서 주목된다.

이들은 이날 국회 귀빈식당에서 세종역 포함 호남 KTX 단거리 노선 신설 및 지역현안 논의를 위한 호남 국회의원 간담회 열어 이 같이 결정했다.

특히 이날 모임에는 호남 국회의원 28명 중 더불어민주당 송갑석, 바른미래당 김관영·김동철·주승용·박주선·정운천, 민주평화당 정동영·장병완·박지원·유성엽·최경환·황주홍·김경진·이용주·정인화, 무소속 이정현·이용호 의원 등 17명이 참석해 향후 이들의 행보가 예사롭지 않음을 예고했다.

'세호추'는 이날 호남 KTX 노선이 오송역을 우회함에 따라 호남에서는 접근성과 비용 등에서 불이익을 받고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 하고, 세종시를 경유한 호남 KTX 노선의 직선화를 요구키로 했다.

이를 위해 현재 진행중인 평택~오송 간 KTX 복복선화 예비타당성 조사에 천안~세종~공주로 이어지는 신설 노선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포함해 줄 것을 정부에 요구키로 했다.

여기에 SRT 전라선 조기 배차, 광주 송정~목포간 KTX 2단계 노선 조기 완공 요구도 빗발쳤다.

'세호추'는 오송을 경유한 목포~강릉간 한반도 X축 신(新)철도비전인 '강호축'을 추진해야 한다는 데도 의견을 같이하고 앞으로 예결위 등 내년도 예산심의 과정에서 신철도비전 관련 예산을 적극 요구해 나가기로 했다.

'세호추'는 특히 세종역 경유 KTX 노선 추진을 위해 국무총리와 기획재정부 장관, 국토교통부 장관 등과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간담회를 추진해 자신들의 요구가 관철되도록 압박해 나간다는 계획도 내놨다.

이처럼 호남 국회의원들이 KTX 세종역 신설 등의 움직임을 본격화하는 것과 관련, 민주당 변재일 의원(청주 청원)은 본보와 통화에서 "(호남 국회의원들이 호남 KTX 직선화를) 당연히 추진하겠지만 그것이 정부 입장에서는 전혀 고려되지 않고 있고, 경제성도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충청 국회의원들은) 정부상대로 우리의 입장과 정당상을 주장할 것이다. 다만, 서울~오송간 KTX 복복선 예타가 잘 나오면 그대로 추진하겠지만 만약 지연되면 논란의 소지가 있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