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예술의 전당 부지...'시민광장'조성 쪽으로 가닥
시민공청회 없이 결정...논란 예상

[중부매일 서병철 기자] 제천시가 민선 6기 예술의 전당 부지였던 옛 동명초 터에 '세명대 상생캠퍼스' 건립 및 제천지역을 대표하는 '시민광장'을 조성한다는 쪽으로 가닥을 잡아 논란이 예상된다.

31일 제천시에 따르면 이상천 시장의 핵심 공약사업인 '세명대 상생캠퍼스' 조성을 위해 예술의 전당 부지인 옛 동명초 터 가운데 일부(1천320㎡)를 세명대 내 유휴부지(1만8천600㎡)와 교환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시는 이날 정책회의실에서 대원교육재단-세명대와 함께 '세명대 상생캠퍼스'건립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이날 세 기관은 상호신뢰와 협력을 바탕으로 '세명대 상생캠퍼스 건립'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공동 노력한다는 내용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제천시와 대원교육재단(세명대)도 옛 동명초 부지 일부(1천320㎡)를 세명대 유휴부지(1만8천600㎡)와 교환하기로 합의했다.

시와 재단 측은 제반 법적절차를 거쳐 이르면 내년 초 상생캠퍼스가 착공될 수 있도록 원활한 추진을 위해 협조해 나가기로 약속했다.

시는 이날 보도자료에서 "옛 동명초 부지에 상생캠퍼스와 함께 도심광장을 조성해 이곳을 여가와 휴식, 문화창조의 공간이자 제천을 대표하는 시민광장으로 태어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사실상 예술의 전당 입지 변경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시유지와 대학 소유 땅을 교환하려면 제천시의회가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을 승인해야 한다.

시는 내년 초 시의회에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안을 제출할 방침이지만 시의회 내부 의견은 엇갈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게다가 예술의 전당 건립 위치 변경에 관한 시민적 합의를 도출하지 못한 상황에서 세명대와 대토를 확약하는 것은 성급한 것 아니냐는 여론도 지배적이다.

충북도 역시 "입지를 변경할 시 행정절차를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기 때문에 민선 7기 임기 내에 예술의 전당을 완공할 수 없을 것"이라고 회의적인 반응을 보여 마찰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