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양승조 등 15개 시·도지사 비준동의 국회에 촉구
지방정부 차원 자율적인 남·북교류 협력 활성화 요구도

31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왼쪽부터 최문순 강원도지사(왼쪽부터), 박원순 서울시장, 박남춘 인천시장이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동의와 지방자치단체의 남북교류 협력 활성화 촉구를 위한 공동성명서'를 발표 후 피켓을 들고 비준을 촉구하고 있다. 이번 공동성명서에는 17개 시ㆍ도 중 대구·경북을 제외한 15개 시ㆍ도가 함께했다.  /연합뉴스
31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왼쪽부터 최문순 강원도지사(왼쪽부터), 박원순 서울시장, 박남춘 인천시장이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동의와 지방자치단체의 남북교류 협력 활성화 촉구를 위한 공동성명서'를 발표 후 피켓을 들고 비준을 촉구하고 있다. 이번 공동성명서에는 17개 시ㆍ도 중 대구·경북을 제외한 15개 시ㆍ도가 함께했다. /연합뉴스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이시종 충북·양승조 충남·허태정 대전·이춘희 세종시장 등 더불어민주당 소속 광역단체장 14명과 무소속 원희룡 제주지사는 31일 4·27 판문점선언의 국회 비준동의와 지방정부의 남북 교류 협력 활성화를 정치권에 강하게 촉구했다.

박원순 서울시장과 박남춘 인천시장, 최문순 강원지사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이 골자인 시·도지사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박원순 시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한반도의 발전과 번영은 눈앞으로 다가온 현실"이라며 판문점선언의 국회의 비준동의를 촉구했다.

박 시장은 또 "정부는 지난해 7월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을 통해 '지방정부의 자율적 남북교류협력 활동 공간 확보'를 핵심 국정과제중 하나로 제시한 바 있다"면서 "이에 시·도지사들은 지방정부 차원에서 다각적인 남북교류협력을 활성화해 한반도 평화 번영에 기여해야 한다는 뜻을 같이 한다"고 밝혔다.

최문순 강원지사도 "지난 10개월간 많게는 9박10일 일정으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부터 평양 주민까지 많은 사람을 접촉하면서 제가 내린 결론은 북한은 개혁·개방을 확실하게 결심하고 이미 진행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평양의 변화된 택시회사를 예로 든 뒤 "그 전제조건인 비핵화도 결정했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했다.

최 지사는 또 "(중국의 투자로 이뤄진 택시회사는) 투자금을 회수할때까지는 3대7, 투자금 회수 이후엔 7대3으로 북한과 중국이 이익을 배분하는 방식"이라며 "이제 여야가 이념이 아닌 정확한 사실에 기초해서, 과거가 아닌 현재, 국가와 민족의 이익이라는 관점에서 진행되고 있는 여러 가지 갈등을 봉합하고 함께 한반도 미래를 위해 해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TK 지역의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지사가 성명서에 부동의한 것에 대해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이 묻자 박원순 시장은 "성명서에 이름은 올리지 못했지만, (남북협력의) 원칙이나 태도에 대해서는 동의하고 계시다"고 밝힌 뒤 "4·27 판문점선언은 어떤 특정 정파의 산물이 아니고 민족에게 있어서 중대한 선언이기 때문에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박 시장은 미국의 대북제재나 국제 정세에 따른 '속도 조절'론이 나오는 것에 대해서도 "우리 지방정부에서 추진하는 사업은 인도적이거나 스포츠, 문화, 예술 등 비경제·비군사적 부분이라 제재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면서 "(다만) 중앙 정부와 협의해서 (진행) 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앞서 이들은 성명에서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정착과 남북의 공동 번영을 위한 기반이 조성되고 있다"며 "굳건한 평화에 근거한 한반도의 발전과 번영은 이제 눈앞으로 다가온 현실"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그러면서 "국회는 4·27 판문점선언이 한반도 평화와 남북 공동번영에 중요한 계기를 마련하였다는 점을 인식하고 비준동의 나서줄 것을 요청한다"며 "국회와 정부는 지방정부도 남북 교류 협력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남북교류협력법'을 개정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들은 이날 발표된 성명서를 문희상 국회의장을 비롯한 국회의장단 및 각 당 원내대표에게 전달됐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