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계파대립? 비약의 사각다리"
"유승민 복당 때 아냐" vs "당, 폭망 당사자 자숙해야"
잠재적 당권 경쟁자 유승민·홍준표 견제구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자유한국당 정우택 의원(청주 상당)이 당권 도전에 시동을 거는 모습이다.

보수 대통합과 거리를 두는 동시에 잠재적 당권 경쟁자들에겐 일침을 놓으면서 당내 계파 갈등 조짐에는 '비약의 사각다리'라고 비유하며 '통합의 리더십'의 밑그림을 그리고 있는 것이다.

정 의원은 1일 한 라디오 방송 인터뷰에서 홍문종 의원이 전날 비상대책위·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탄핵에 앞장섰던 사람들은 대오각성하고 반성하라"고 바른정당 복당파 등을 힐난한 데 대해 "개인적인 차원의 얘기다. 계파간의 대립이 수면 위로 다시 등장해서 나타난 것이라고 보진 않는다"고 했다.

정 의원은 또 김병준 비대위원장과 전원책 조직강화특위 위원 등이 제기한 '보수대통합'엔 "집 나간 사람 데리고 오는 게 보수대통합이라고 보지 않는다"고 잠재적 당권·대권 경쟁자들을 견제하는 듯 했다.

정 의원은 이어 "우리 제도권뿐만 아니라 제도권 밖에 있는 인적 자원, 또는 단체들과 같이 전선을 형성해서 다음 총선에서 좌파들과 한판을 벌일 수 있는 조직을 형성하는 게 보수대통합"이라며 다만, "지금은 여건이 성숙돼 있지 않으나 (바른미래당은) 보수대통합의 대상이 당연히 될 수 있다"고 통합 가능성은 열어뒀다.

보수진영 잠룡으로 분류되는 바른미래당 유승민 의원을 두고 정 의원은 "우리 당내에서도 유 의원에 대한 거부감이 상당히 큰 것 또한 사실"이라며 "언젠간 여건이 성숙될 거라 보지만 현재의 시점에선 적당치 않다"고 했다.

정 의원은 이와 함께 비대위의 당협위원장 평가 작업과 관련해선 "얼마나 공명정대하고 누구든지 공감할 수 있는 잣대를 갖고 어느 선까지 할 것인가가 앞으로의 관건"이라며 "잘못 손댔다가는 다시 한 번 우리 당이 소용돌이칠 수 있는 어려움이 있어서 비대위와 조강특위가 잘해주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정 의원은 특히 차기 전당대회와 관련해서도 "특정인을 얘기할 순 없지만, 여론을 들어보면 당을 폭망이라고 한다"면서 "당을 폭망하게 만든 당사자들은 이번에 좀 자숙하고 자제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사실상 홍준표 전 대표 등을 직접 겨냥하는 등 자신의 당권 도전이 이미 시작됐음을 예고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