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국가균형발전과 국가 100년 먹거리의 핵심 '강호축' 발전 토론회가 5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제2 소회의실에서 열린다.

특히 이날 토론에 앞서 강호축발전협의체도 구성·출범할 예정으로, 협의체가 향후 강원과 충청, 호남을 잇는 강호축 개발에 핵심적 구심체가 될지 주목된다.

4일 정치권 등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변재일·이후삼, 자유한국당 권성동·박덕흠,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의 공동 주최로 열리는 이번 토론회는 1부 강호축 지역 8개 시도지사의 '강호축 국가계획 반영 건의문' 낭독을 시작으로 곧바로 기조연설이 진행될 예정이다.

기조연설은 참여정부(노무현 정부) 당시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을 지낸 성경륭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이 '포용국가와 균형발전'이라는 제목으로 진행하고, 이어지는 주제발표는 정초시 충북연구원장이 맡는다.

패널 토론은 변창흠 세종대교수를 좌장으로 문대섭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본부장 외 4명이 참여해 강호축 개발 당위성과 방향에 대해 열띤 토론을 벌일 예정이다.

또 송재호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은 '사회통합과 균형발전'이라는 주제로 마무리 연설에 나서 문재인 정부의 국가균형발전 전략을 소개한다

이런 가운데 토론회 당일 최문순 강원·이시종 충북·양승조 충남·허태정 대전·이춘희 세종·송하진 전북·이용섭 광주·김영록 전남지사는 '강호축 국가계획 반영을 이한 공동 건의문'에 서명한 뒤 이를 청와대와 국회, 총리실 등 관련 정부 부처에 보낼 예정이다.

이들은 공동건의문에서 "우리 대한민국은 광복 이후 지금까지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며 한강의 기적을 일궈냈고, 세계 10위의 경제강국으로 우뚝 섰으나, 최근 저성장 추세가 장기화되며 경제발전의 원동력을 점차 잃어가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이것은 그 동안의 국가 발전전략이 경부축을 중심으로 편중돼 국토의 불균형적 개발을 초래하고 국가자원 배분의 비효율, 지역주의의 심화 등 문제점을 야기하면서 대한민국의 국가경쟁력 약화로 이어졌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이들은 '이에 강원·충청·호남의 8개 시·도는 이러한 문제인식을 바탕으로 강호축 의제를 제안하고 확산시키기 위해 다양한 공동노력을 펼쳐왔다"며 "그 결과 강호축 개발에 대한 공감대가 전국적으로 폭넓게 형성되는 성과를 거뒀다"고 했다.

이들은 따라서 "이제 강호축 8개 시·도지사는 다시 한 번 한목소리로 강호축 개발계획의 제4차 국가균형발전 5개년계획과 제5차 국토종합계획 등 국가계획 반영을 통해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추진을 강력히 건의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아울러 ▶4차 산업혁명 대응 지역특화 전략산업 육성 ▶백두대간을 활용한 관광휴양벨트(국민쉼터) 조성 ▶한반도 신경제지도 연계 남북 교류협력 촉진 ▶강호축 고속교통망 구축 등 강호축 연계협력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건의문에 명시·촉구했다.

키워드

#강호축 #국회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