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호남지역 현역 국회의원에게 경고장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6·13 지방선거 충북도지사 선거에 바른미래당 후보로 출마했던 신용한 서원대 교수가 4일 '세종 경유 호남선 KTX 직선화 추진 의원모임(약칭 세호추)'의 즉각적인 해체를 요구하며 호남지역 현역 국회의원들에게 경고장을 날려 향후 당내 적잖은 파장과 규열을 예고했다. 1년여 앞으로 다가온 21대 총선에 앞서 중앙 정치권을 중심으로 정계개편 움직임이 표면화 단계에 접어들고 있는 가운데 나온 이번 신 교수의 강력 반발은 바른미래당내 민주계(더불어민주당 탈당파)와 한국계(자유한국당 탈당파)의 정면대치로 확전될 개연성도 커 보인다.

'세호추'에는 바른미래당 김관영, 김동철, 주승용, 박주선, 정운천 의원 등 민주계 출신 호남지역 국회의원 전원이 이름을 올렸다.

신 교수는 이날 언론에 배포한 입장문을 통해 "참으로 뜬금없고 국가행정의 안정성과 지속성 등 기본조차 망각한 정치적 행위"라며 "KTX 세종역 신설을 매개고리로 한 '정계개편' 등 정치적 수명 연장 노림수와 지역갈등만 조장하는 구태정치를 즉각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강한 톤으로 촉구했다.

신 교수는 또 "KTX 오송역 설립취지를 살려, 국토균형발전 및 지역간 상생발전을 위한 진정한 국민행복정치에 매진하라"고 자당 호남지역 국회의원들을 향해 혀를 찼다.

신 교수는 "KTX 오송역은 2010년 개청된 이래 세종시의 관문역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며 "오송역과 세종시를 오가는 교통편의를 위해 택시요금 적정화와 오송역에서 세종시 간 120여 회 이상의 급행버스 운행 등 KTX 오송역은 세종시의 관문역과 호남선과 경부선 분기역으로서의 기능에 전혀 문제가 없는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신 교수는 이어 "KTX 오송역 설치시 합의됐던 국토균형발전과 지역 간 상생발전의 커다란 명분에 역행하는 KTX 세종역 신설 논란은 이미 국가교통기간시설 주무 기관인 국토교통부의 타당성 조사결과 비용편익분석 0.59로 경제적 효과도 확연히 떨어진다고 공인된 바 있다"고도 했다.

신 교수는 "세종시를 지역구로 둔 이해찬 민주당 당대표와 이춘희 세종시장(전북 고창출신)의 KTX 세종역 신설 주장은 자기 지역구 유권자를 위한 정치적 립서비스 차원의 공허한 메아리에 불과하다"면서 "호남지역 국회의원들이 '세호추' 라는 모임까지 결성해 느닷없이 이슈몰이에 나선 것을 보면 다음번 총선과 관련된 그들 개개인의 정치적 목적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닐 뿐더러 다른 어떠한 이유도 발견하기 어렵다"고 일축했다.

신 교수는 "더구나 세종이 지역구인 이해찬 대표조차 간이역으로서의 세종역을 주장했는데, 갑자기 오송역을 완전히 패싱하고 천안을 분기역으로 하는 직선노선을 주장하기에 이르렀다"며 "그리도 중요한 현안이었다면 그동안은 왜 아무런 주장도 없었단 말인가"라고 반문했다.

신 교수는 특히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충북 이시종 지사가 주장하는 '강호축' 노선 신설을 지원해 KTX 세종역 설치에 대한 충북의 반대를 무마하자는 식의 주장을 펼치고 있다"며 "이는 국가의 근간 인프라 사업을 공공연하게 정치적 거래와 지역적 나눠먹기의 대상으로 삼는 구시대적 발상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분개했다.

신 교수는 그러면서 "(세호추 주장은) 2018 국가사회기관 신뢰도 조사결과(11월1일자 리얼미터 여론조사 결과 참조) 1.8%로 12개 국가사회기관 중 최하위를 기록한 국회에 대한 불신만 가중시킬 뿐더러 지역 이기주의와 정치인에 대한 환멸만 불러올 것"이라고 재차 즉각적인 '세호추' 해체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