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조길형 충주시장은 도내 기초자치단체장 가운데 충북선철도 고속화를 위해 가장 발빠르고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였다.

조 시장은 지난달 17일 충북선철도 고속화의 직접 수혜지역인 제천시와 음성군, 증평군, 단양군 4개 자치단체장과 함께 충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공동성명서를 통해 충북선 철도 고속화를 위해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정부에 건의했다.

조 시장은 "경부축 위주의 불균형적 개발은 극심한 지역별 경제력 편차를 초래했고, 이는 지역감정을 부추기며 민심을 분열시켰다"며 "국토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낙후된 지역의 고른 발전을 위해서는 개발축에서 소외됐던 지역에 대한 배려가 우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에 '전 지역이 골고루 잘사는 국가균형발전'이 포함돼 있다"며 "성장 잠재력이 풍부한 강호축 개발은 지역 간 교류를 활성화하고 균형발전을 가속화할 촉매제로 대한민국이 재도약하는 원동력으로 삼기에 충분하다"고 밝혔다.

특히 "강원과 충청, 호남을 잇는 강호축 개발의 시작은 충북선철도 고속화로 이 사업은 향후 유라시아철도의 시발점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아주 중요한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조 시장은 "최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가 국정감사 자리에서 충북선철도 고속화 지원을 약속하는 등 청신호가 켜진 것은 다행"이라며 "예타 면제를 통한 조속한 사업 추진은 국가균형발전을 이끌며 지역 간 상생 발전하는 시금석이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그는 "지역발전을 위한 일에는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는 만큼, 충북선철도 고속화를 위해 끝까지 힘을 합쳐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