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 결과 93.3% 찬성… 도교육청 "현실적으로 수용 어려워"

충북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5일 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파업 찬반 투표 결과를 발표하고 총파업을 예고하고 있다.  / 김금란
충북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5일 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파업 찬반 투표 결과를 발표하고 총파업을 예고하고 있다. / 김금란

[중부매일 김금란 기자] 충북 학교비정규직 연대회의(학비연대)가 5일 임금 현실화를 요구하며 총파업·총력투쟁을 선포했다.

학비연대는 이날 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파업 찬반 투표 결과를 발표하고, 압도적인 찬성으로 총파업을 결의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8일부터 지난 2일까지 진행된 '2018년 임금·단체협약 체결을 위한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78.7%가 참여해 93.3%가 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비연대는 "학교에는 공공부문 중 가장 많은 비정규직이 일하고 있으나 임금 차별이 심각하다"며 "교육부는 2018년 집단교섭에 아예 불참해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해야 할 주무 부처로서의 책임을 완전히 저버렸다"고 강조했다.

이어 "임금동결안을 내세우는 도교육청은 비정규직 정규직화와 차별 해소라는 시대적 과제조차 부정하는 교섭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중앙노동위원회 쟁의 조정기간이 끝나는 15일까지 교섭이 타결되지 않는다면 총파업을 포함한 강력한 총력투쟁을 진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학비연대는 지난 9월부터 도교육청과 교섭을 진행하며 최저인금 인상에 따른 기본급 현실화, 최저임금 산입 범위 확대에 대한 피해 보전 대책, 공정임금제 도입과 집단교섭 제도화 등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도교육청이 예산 부담 등 학비연대의 요구를 현실적으로 들어주기 어려운 형편이라 조정기간인 15일 전까지 교섭이 이뤄질지는 불투명하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