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강호축 국회 토론회서 강조…'초광역경제구상'도 제안

성경륭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이 5일 국회의원 회관 제2 소회의실에서 열린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강호축 국회 토론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참여정부(노무현 정부) 당시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을 지낸 성경륭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이 5일 문재인 정부의 국가균형발전 주요 과제로 국토의 H자 발전축(한반도 서해와 동해, 접경지역 벨트)이 골자인 한반도신경제구상과 초광역경제구상(강호축 등)을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성 이사장은 이날 국회의원 회관 제2 소회의실에서 열린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강호축 국회 토론회'에 참석, '포용국가와 균형발전'이란 제목의 기조연설에서 이 같이 강조했다.

그는 "이를 위해 환황해 경제벨트와 접경지역 평화벨트, 환동해 경제벨트의 조속한 조성·추진이 필요하다"면서 "이와 함께 행정수도의 완성과 다극형 국가균형발전 본격화(공공기관 추가 이전, 분권형 개헌)를 통해 과거의 중앙집중적 국가구조를 분권국가로 전환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또 "혁신 클러스터 조성 즉, 지역의 산학연 협력과 기술혁신, 기술사업화, 창업확산, 기업유치를 통해 (지역이) 자립적 산업기반을 구축하는 동시에 기존산업(실행중심)의 쇠퇴에 대비해야 한다"면서 "(충북도의 바이오의약이나 화장품 등) 국가 산업클러스터를 조성·확대하고 산학연 협력체계 구축, 혁신도시와 연계, 스마트 전문화를 지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산업 에너지벨트와 생명 에너지벨트의 공생도 모색해야 한다. 귀농어와 귀촌 등 지역의 자산을 활용한 농촌형 산업생태계가 출현하고 있는 만큼 농촌지역 특화산업의 뛰어난 일자리 창출 효과가 있다"면서 "참고로 누구나 언제든지 원하는 시간에 농촌을 찾아와 자신이 꿈꾸는 삶을 살아볼 수 있는 '현실 속의 유토피아' 조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대한민국의 미래 구상으로 '포용국가'와 '균형 분권국가'의 혼합형 국가를 제안해 이목을 집중 시켰다.

성 이사장은 "포용국가의 비전과 원리를 적용해 포용성(보장성), 혁신성, 유연성을 통한 공생의 사회적 시장경제를 구축해야 한다"면서 "긍극적으로 환경, 문화, 행복, 평화를 지향하는 강대국형 '포용국가', '평화국가', '분권국가', '행복국가' 건설이 절실하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