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역 신설 불가피… 오송역 활성화 기회"

[중부매일 김정미 기자] "언제까지 반대만 할 수는 없는 것 아닌가. 세종역 신설이 불가피한 흐름이라면 논란이 재점화 됐을 때 오송역 활성화 대책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매듭져야 한다. 충청권 갈등이라고 표현하는데 자세히 들여다보면 충청권에 기회다."

정예성 미래철도연구원장은 세종역 신설이 오송역 활성화의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세종역 신설이 언젠가 이뤄질 일이라면 충청권이 힘을 모아 세종역 신설과 국회 분원 및 국토교통부 독립청사 오송 유치를 요구하는 게 실익이라는 것이다.

정예성 미래철도연구원장은 세종역 신설을 오송역 발전의 기회로 삼고 국회 분원 및 국토교통부 오송 유치를 요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김정미
정예성 미래철도연구원장은 세종역 신설을 오송역 발전의 기회로 삼고 국회 분원 및 국토교통부 오송 유치를 요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김정미

정 원장은 "2030년이면 세종시 인구가 80만 명이 될 것이라는 보고서가 나올 정도로 상주인구와 유동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그 때가 되면 지금보다 더 세종역 신설을 필요로 하게 될 것"이라며 "무조건 안 된다고 생각하지 말고 신설 가능성이 높다면 지금 오송역 활성화를 위해 무엇을 얻어낼 지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회 분원과 국토교통부 오송 유치 필요성을 언급했다. 실질적 오송경제활성화, 정부부처 분산배치를 통한 국토균형발전, 충청권 KTX 메가리전(Mega Region) 구축을 위해서도 중요한 대책이라고 설명했다.

정 원장은 "행정부가 있는 세종보다 오송에 입법부(국회 분원)를 두는 것이 삼권분립 취지에도 더 맞다"며 "오송역 인근은 충분한 부지여건도 되고 국회 분원으로서도 적절한 입지"라고 강조했다.

또한 "국토 전반의 개발과 교통을 관장하는 국토교통부 독립청사가 호남선과 경부선의 분기역인 오송역에 자리 잡으면 상징적 의미와 명분도 있고 소속 공무원들이 BRT를 타고 세종과 오송을 다니는 거리도 단축할 수 있다"며 "국토교통부가 빠져나오면 세종정부청사의 공간부족 문제도 일부 해소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세종역 신설이 오송역 발전에 부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는 우려에 대해서는 영향력이 적을 것이라고 일축했다. 한국철도공사 의뢰를 받아 오송역 이용객의 통행 패턴을 분석한 결과 이용객 상당수가 역내에서만 경제활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정 원장은 "오송역 이용객의 절반 이상이 세종시에서 오는 사람들인데 상당수 이용객들이 철도공사에서 운영하는 역내 매장에서만 경제활동을 하고 있다"며 "오송역 근처에 공공기관과 대규모 아파트 단지, 산업단지가 입주하고 상주인구가 증가하지 않는 한 이러한 패턴은 그대로 유지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오송역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세종역을 반대하기보다 오송역 발전을 촉진하는 대안으로 국회 분원 및 국토교통부 독립청사 오송 유치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충청권 상생발전을 위한 추가 대안으로는 광역전철과 고속철도 건설을 통해 광역 교통망을 연결하는 '충청권 KTX 메가리전(Mega Region·초광역경제권) 구축' 필요성을 역설했다.

정 원장은 "대전 유성 반석역까지만 운영되고 있는 대전도시철도를 세종-오송KTX역-청주공항까지 연결하는 철도 교통 네트워크를 구축해 인적 자원의 이동을 원활히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