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친일 문학인 기리는 문학상 수상자가 또 심사
문단 "친일 시인 경멸한 오장환의 시 정신에 어긋나"

오장환 시인
오장환 시인

[중부매일 송창희 기자] 충북 보은 출신으로 한국 시단의 3대 천재로 불리는 오장환 시인(吳章煥·1918~1951)을 기리기 위해 시행하는 '오장환문학상'이 또다시 심사위원 자격 문제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보은문화원은 지난 2008년 오 시인의 시 정신을 널리 알리는 한편 한국 문단에 창작 의욕을 불어 넣기 위해 '오장환문학상'을 제정한 뒤 매년 1명씩, 올해까지 모두 11명의 수상자를 배출했다.

보은문화원은 국내 유수의 출판사와 이 상을 공동 주관해 수상자에게 상패와 1천만원의 시상금을 수여했다.

그러나 올해 이 문학상의 심사위원 가운데 문단내 대표적인 친일파로 알려진 서정주 시인을 기리는 '미당문학상' 수상자가 끼어 있어 또 비판의 소리가 나오고 있다.

단 한 줄도 친일 시를 쓰지 않았던 시대정신으로 유명한 오 시인은 친일파 시인 가운데서도 특히 미당(서정주)을 경멸하며 눈도 마주치지 않으려고 했던 시인으로 알려져 있다.

이런 관계를 무시하고 오 시인을 기리는 문학상의 심사위원으로 버젓이 '미당문학상' 수상자가 번번이 포함되고 있어 이에 대한 비판이 지속되고 있다.

한 계간 문예지 대표인 A시인은 "친일파 문학인들과는 거리가 먼 오 시인을 기리는 문학상의 심사를 그가 가장 싫어했던 서정주를 기리는 문학상 수상자가 또 했다는 사실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A 시인의 말처럼 '미당문학상' 수상자가 '오장환문학상'을 심사한 경우는 이번뿐만이 아니다. 지난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오장환문학상'(8, 9, 10회) 심사위원에도 역시 '미당문학상' 수상자가 포함돼 있었다.

이뿐아니라 '미당문학상' 수상자뿐만 아니라 이 상을 심사했던 시인들도 역대 '오장환문학상' 심사를 무려 여섯 번이나 맡았다.

올해까지 11명의 '오장환문학상' 수상자를 배출하는 동안 '미당문학상' 수상자나 심사위원이 아닌 사람이 '오장환문학상'을 심사한 건 겨우 두 번뿐이었다.

이런 이유로 올해 초 문단에서는 오장환 시인을 기리는 문학제나 문학상에 '미당문학상'과 관련 있는 시인들을 배제해야 한다는 여론이 강하게 일었다.

그러나 이 같은 문단의 목소리를 외면하고 오장환문학상 운영위원회는 올해 또다시 '미당문학상' 수상자를 '오장환문학상' 심사위원으로 선정했다.

한국작가회의 소속인 B 시인은 "오장환문학상이 친일파 문학인을 경멸했던 오 시인을 기리는 문학상이 아니라 친일파 문학인들과 다름없는 시인들의 문단내 권력을 유지하는 도구로 전락하는 느낌"이라며 "이치에 맞지 않는 심사위원 선정을 개탄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오장환문학상 운영위원장인 신경림 시인은 "당시 건강이 좋지 않아 심사위원 선정에 관여하지 못했지만, (운영위원들이) 주의를 하는 게 좋을 뻔 했다"며 "이유있는 비판이니까 반론할 생각이 없고, 다른 운영위원들에게 참고하도록 얘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