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 미원면 주민 주장에 반박… "친환경 유기농업 농가소득 이바지"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속보= 청주시 미원면 주민들이 용곡리 주변 '폐기물처리시설 건립사업'을 결사 반대하고 있는 가운데 해당 사업 추진업체는 7일 지역 주민들의 주장을 일축했다.

농업회사법인 토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충북 도내 김치공장·식품공장 등에서 발생하는 양질의 동·식물성 부산물과 유기성 오니를 재활용해 친환경 유기농업에 꼭 필요한 농협 납품용 유기질 비료를 만들어 농가소득에 이바지하려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민원 예방을 위해 사업설명회와 마을회의를 통해 찬성 의견을 모았고 대표자 8명의 동의도 받았다"며 "도시계획 심의·허가절차를 통과하고 소규모 사전환경성검토에서도 문제가 없다는 회신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토지 관계자는 "사업을 위해 토지매입비·설계비 등으로 7억원을 이미 지불했으나, 민원이 발생하자 청주시가 건축 인·허가를 미루고 있다"며 "예측 가능한 행정과 일관성을 잃지 않는 행정을 펼쳐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안봉희 대표는 "사업예정부지인 미원면 용곡리 338번지외 2필지는 인근마을로부터 많이 떨어져(800m)있는 계획관리지역으로 인접한 곳에는 계사 두곳이 있고, 주변은 산으로 둘러싸여 있어 자원순환시설이 들어서기에는 최적의 입지여건을 갖춘 지역이다. 그러나 미원면 환경보전주민대책위원회는 유기질 비료공장이 들어설 경우 전국의 폐기물이 다 몰려와서 환경을 오염시키고 악취를 배출시키는 시설이 될 것이라고 예단하고 반대하고 있다"면서 "유기질 비료는 정부사업으로 시청에서 구입비를 농가에 지원하고 있으며, 환경부에서도 폐기물의 철저한 관리하에 자원재활용산업 육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만큼 폐기물은 환경오염이라는 부정적 인식보다는 재활용 자원이라는 긍정적 생각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6일 청주 미원면이장단협의회, 주민자치위원회, 농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미원면 환경보전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미원 용곡리 폐기물재활용시설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미원면은 청정 자연환경을 지닌 지역으로 시장 공약인 동남권 힐링타운 개발, 공예촌 조성, 청주동물원 이전 등이 계획됐다"며 "이 지역 한가운데 동식물성 잔재물과 유기성 오니를 처리하는 폐기물재활용시설 건립은 말도 안되는 행정으로 부적합 통보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사업신청 업체는 2016년 괴산군에 동일 사업계획을 제출했다 부적합 통보를 받고 충북도 행정심판위원회에서도 기각한 사례가 있다"면서 "기속행위라는 이유로 허가를 처리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는 시는 거부 처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폐기물 처리시설 설치를 반드시 막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