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갈등 속 공사 잠정중단
찬성 주민 "산불피해 막아야" vs 환경단체 "지역 요건도 안돼"

[중부매일 최동일기자] 지역주민간 갈등과 특혜 주장속에 공사가 잠정 중단된 보은군 쌍암 임도개설 논란이 갈수록 확대되고 있다.

8일 임도 개설을 지지하는 주민들과 이를 반대하는 일부주민·환경단체 등이 각각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자신들의 입장을 설명하면서 공사 재개와 위법조사를 요구했다.

찬반 입장이 갈리고 있는 보은 쌍암 임도개설 공사는 보은군 회인면 쌍암리∼신문리 6.3㎞를 잇는 임도 신설공사로 지난 4월 공사를 시작해 현재 2.3㎞ 구간의 토목공사가 진행됐다.

하지만 공사가 시작되면서 인근에 거주하는 주민과 환경단체들이 생태계 훼손 등을 이유로 기자회견을 갖는 등 사업 중단을 요구했다.

또한 이 임도가 정상혁 보은군수 소유의 토지 인근으로 지나간다며 임도의 경로를 문제 삼아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이처럼 임도 개설을 둘러싼 반발이 일자 충북도는 최근 임도 공사를 잠정 중단하도록 보은군에 통보했다.

이에 임도 개설을 찬성하는 회인면 북부마을 주민들이 이날 임도 필요성을 주장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도에 공사보류를 취소하라고 요구했다.

이들 주민들은 "최근 쌍암리를 비롯한 회인면에서 여러 차례 산불이 났으나 임도가 없어 임야가 불타는 피해를 봤다"며 "이런 문제 해결을 위해 주민 숙원사업으로 임도 개설이 추진됐다"고 말했다.

이어 "충북도가 지역에서 생활하지도 않는 한 주민의 손을 들어 임도 사업 중단을 지시한 것은 대다수 주민을 무시한 처사"라며 "도가 공사 보류를 취소하지 않으면 모든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주장했다.

이들에 이어 별도의 기자회견을 가진 충북 환경운동연합 등 환경단체들은 "생태계 파괴가 우려되고, 요건도 되지 않는 지역에 억지로 추진한 임도공사를 중단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도의회와 보은군의회는 이 사업과 관련된 위법과 특혜 의혹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고, 환경을 훼손한 보은군수는 군민들에게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