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민비대위, 이 총리·국토장관 발언 인용 주장
정치 논리 등 배격…세종시 스스로 추진 포기해야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가 8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세종역 신설에 대해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가 8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세종역 신설에 대해 "세종역 설치여부는 충청권 시도 간의 합의에 따르겠다는 대선 공약을 지킬 것"을 촉구하고 있다. / 김용수

[중부매일 최동일 기자]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는 'KTX세종역' 신설 주장에 대해 문재인 정부에서 설치 불가 의지를 표명한 만큼 세종시에서 스스로 추진을 포기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KTX세종역 반대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는 8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낙연 국무총리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의 최근 발언을 인용해 이같이 주장했다.

이들은 이 총리가 세종시 지원위원회에 참석해 '세종시가 충청권과 전국의 균형발전을 위해 무엇을 할지 스스로 생각해야 할 때가 된 것'이라고 말한 것은 충청권 상생발전과 전국차원 균형발전에 대한 주문이라고 평가했다.

이 총리는 당시 "세종시가 이제는 충청권과 전국으로부터 균형발전의 요구를 받는 처지가 됐다"며 "그것은 세종시의 영광스러운 책임"이라고 부연했다.

비대위는 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의 '세종역 신설이 어렵다'는 발언을 소개하면서 정부의 신설불가 의지 표명을 거듭 강조했다.

앞서 김 장관은 지난달 29일 국정감사를 통해 "세종역 신설문제는 검토하지도 않고 있고 타당하지도 않으며 가능하지도 않다"고 말했다.

특히 이들은 "이같은 발언을 종합해 볼때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가 지난 대선에서 밝힌 '세종역 설치는 충청권 시도간 합의에 따르겠다'는 약속을 철저히 준수하겠다는 굳은 의지의 표명"이라고 설명했다.

또 "이는 세종시가 무리하게 세종역 신설을 추진하지 말고 세종시의 건설 목적과 계획대로 주변지역과의 상생발전과 전국차원의 균형발전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엄중한 주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과 정부는 어떠한 어려움이 있더라도 흔들림 없이 대규모 국책사업의 목적이 반드시 실현될 수 있도록 중심잡고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비대위는 이와함께 호남 국회의원들의 세종시 통과 호남단거리 직선노선(천안~세종~공주) 신설 요구에 대해 김 장관이 "이미 투자된 비용이 많은데다 노선결정은 2005년도 국민합의로 이뤄져 타당하지도 가능하지도 않다"며 분명한 반대 입장을 밝혔다고 주장했다.

이와관련 이들은 "세종시 건설과 고속철도 정책은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대규모 국책사업으로 공공성의 원칙에 국민이 신뢰할 수 있도록 일관성을 유지해야하며, 부당한 지역이기주의 및 정치논리를 철저히 배격해야한다"며 정치논리의 개입을 경계했다.

비대위는 끝으로 "세종시, 고속철도 정책의 목적과 원칙을 훼손하는 모든 주장과 움직임을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국민통합을 위해 최대한 인내하고 자제할 것이나 도를 넘어선 주장과 움직임에 대해 단호히 맞서 투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키워드

#KTX세종역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