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단기간내 처리 대응추진단 가동

충북도청사 / 중부매일 DB
충북도청사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최동일기자] 충북도가 지역의 미래를 열 '바이오 충북' 기반이 될 오송3·충주대소원단지 국가산업단지 지정을 위한 예비타당성조사 통과에 속도를 내고 있다.

도는 국가산단 사업시행의 최대 관문인 예비타당성조사 심사를 최단기간 내 통과하기 위해 12일 '예비타당성조사 대응 추진단'을 구성, 도청 영상회의실에서 첫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에 구성한 예비타당성조사 대응 추진단은 도 바이오산업국장을 단장으로 청주시, 충주시, 충북연구원, 한국토지주택공사, 충북개발공사가 참여하며, 수요조사 및 예타 대응을 위해 4개 팀으로 구성됐다.

추진단은 국가산단 지정 예비타당성조사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구성됐으며 예타조사 심사가 마무리될 때까지 경제성 확보를 위한 입주수요조사와 KDI의 예타 심사 대응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권석규 바이오산업국장 주재로 개최된 이날 회의는 국가산단 예타 대응 전략 설명, 예타 대응 추진단 구성 및 운영에 대한 의견수렴과 관계기관 협조 등이 토론 방식으로 논의됐다.

앞서 도는 지난 8월31일 국가산업단지 후보지 선정 발표후 지난 10월18일 사업시행예정자인 LH와 업무협약 체결하고 관계관 회의를 수시로 개최하는 등 국가산단 조성에 역점을 두고 있다.

도 관계자는 "예타조사 심사를 최단기간내 통과할 수 있도록 해 국가산단의 조속한 조성을 통해 충북이 대한민국 미래 100년 먹거리를 책임지고, 바이오 중심 충북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충북바이오밸리' 구축의 첫 단추가 될 오송3단지와 충주 대소원단지는 오송중심의 바이오클러스터 조성과 도내 북·중·남부를 바이오로 연결해 충북의 경제지도를 새롭게 그리게 된다.

바이오산업과 IoT, AI, 빅데이터 등 첨단 신산업을 접목해 4차산업혁명을 견인할 오송3단지는 부지 256만평 규모에 3조4천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며, 서충주 신도시에 75만평 규모로 개발되는 충주 바이오헬스단지는 3천586억원을 들여 정밀의료분야 6대 핵심산업이 집중 육성된다.

이들 단지 2곳이 국가산단으로 지정되면 오송1단지 이후 20여년만에 충북에 국가산단이 새로 들어서는 한편, 오송을 거점으로 충주 당뇨, 제천 한방, 옥천 의료기기, 괴산 유기농 등을 연결하는 혁신·융합의 '충북 바이오 5각벨트'의 윤곽이 가시화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