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임정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한·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정상회의,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 참석키 위해 싱가포르·파푸아뉴기니 순방길에 올랐다.

문 대통령은 이날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전용기 편으로 싱가포르를 향해 출국했다.

문 대통령은 싱가포르에 도착 휴식을 취한 뒤 이튿날인 14일 제20차 한·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것을 시작으로 공식 일정에 나선다.

문 대통령은 이번 회의에서 신 남방정책 천명 1주년을 맞이해 그간의 추진 성과를 설명하면서, 포용국가를 실현할 '사람 중심의 상생 번영을 통한 평화 공동체 조성'이라는 '3P(People·Prosperity·Peace)' 비전에 대한 이행 계획을 설명할 예정이다.

또 내년 한·아세안 관계수립 30주년을 기념하고, 신남방 정책의 이행을 가속화 하기 위해 '2019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개최를 제안할 계획이다. 또 메콩강 유역 국가들과의 교두보 역할을 할 '한·메콩 정상회의' 첫 개최 희망 의사도 밝힌다.

특히 같은 날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정상회의도 개최된다. RCEP은 아세안 10개국과 한국, 중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인도의 6개국 등 총 16개국이 협상 중인 아태지역 무대로 한 거대한 자유무역협상(FTA)이다.

문 대통령은 15일 제21차 아세안+3 정상회의와 제12차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 참석한 뒤 오는 16일엔 다음 순방국인 파푸아뉴기니로 출국한다.

키워드

#문재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