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재일 "4차 산업혁명 청주시 발전의 기회로 삼아야"
변재일 "4차 산업혁명 청주시 발전의 기회로 삼아야"
  • 김성호 기자
  • 승인 2018.11.13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시청 공무원 대상 4차 산업혁명 강의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의원(청주 청원)은 13일 "4차 산업혁명이 청주시 발전의 기회로 삼고 적극 도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변 의원은 이날 고인쇄박물관 세미나실에서 청주시 산하 공무원 200여명을 대상으로 4차 산업혁명에 대해 강의하며 이 같이 강조했다.

이번 청주시 공무원 교육은 시의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직원 역량강화 차원에서 마련됐고, 변 의원은 이날 교육의 강연자로 초청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공직자의 자세와 청주시의 대응 방안'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변 의원은 특히 이날 4차 산업혁명의 개념과 관련 기술·산업 등 4차 산업혁명에 대한 핵심내용을 개괄적으로 설명하고, 4차 산업혁명이 가져 올 정치·경제사회·생활의 변화를 전망했다.

이어 미국, 중국, 일본, 독일 등 4차 산업혁명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주요 국가와 구글, IBM, 페이스북, 도요타, 바이두 등 글로벌 기업들의 동향을 소개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준비하는 우리나라의 현 주소도 진단했다.

변 의원은 "우리나라는 정보화혁명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던 축적된 경험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4차 산업혁명 대비를 위한 노동유연성, 교육시스템, 기술수준, 인프라, 법·제도 등 각종 분야의 준비 수준은 미흡한 현실"이라고 지적한 뒤 "신기술과 신산업 출현을 가로막고 있는 촘촘한 규제를 개선하는 제도혁신을 통해 혁신성장이 가능한 토대를 만들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각종 거시경제지표에서 나타나듯 우리나라 경제가 성장의 활력을 잃어가고 있다"면서 "소득주도성장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 지속적인 경제성장, 복지재원 확보 등을 가능케 할 미래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집중 투자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변 의원은 그러면서 "4차 산업혁명이라는 변화가 청주시가 발전할 수 있는 기회로 작동할 수 있도록 변화와 혁신을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기를 바란다"고 재차 청주시 공무원들을 독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