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구기관 양식에 따라 중복 제출 요구
일선학교 "의원도 문제지만 본청 업무시스템도 개선돼야"

[중부매일 김금란 기자] 충북도교육청의 행정감사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일선학교는 당일치기 자료제출을 요구 받는 등 몸살을 앓고 있다.

도교육청은 지난 12일 오후 3시 충북도의회 교육위원회의 행정사무감사 요구자료와 관련 긴급 공문을 직속기관, 교육지원청, 전체 초중고특수학교에 시달했다.

이 공문을 통해 요구한 자료제출 기한은 공문을 받은 당일 12일로 '기한 엄수'를 강조했다.

요구자료는 '기관별 직원대상 성관련 범죄예방교육 실시 현황(2017~2018년)', '2018년 음주학생 수 현황', '2018년 학교흡연(음주포함) 예방교육 실시 현황(학생)', '2016~2018년 학생 성폭력·성매매 교육 실시 현황(학년평균 교육실시 시수)' 등이다.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는 내용도 있지만 3년치 자료를 취합해야 하는 것도 있다.

이번에 요구한 자료 중에는 도교육청에 이미 제출한 자료도 있지만 양식이 달라 다시 만들어야 하는 상황이다.

성교육의 경우 교육부 보고 양식은 교육을 실시한 '시수'만 기록하게 돼 있는데 이번 행감에서 요구한 자료는 '성폭력과 성매매 교육'만을 별도로 요구해 다시 자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게 도교육청의 설명이다.

또한 기관별 직원대상 성관련 범죄 예방교육 실시 현황도 교육일자, 참석자수, 교육내용, 교육기관, 강사 이름 등 세부내용까지 요구해 교육시수만을 확인하고 있는 도교육청의 자료만으로는 해결이 안된다. 더구나 성교육시수도 2017년 행감이전까지의 자료밖에 취합이 안됐다.

결국 그동안 도교육청은 성관련 범죄예방교육의 경우 연말에 시수만을 확인하는 '수박 겉 핡기식' 업무 처리를 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퇴근 시간 1~2시간 전에 공문 폭탄을 맞은 일선학교는 불만을 쏟아 냈다.

청주시내 한 중학교 관계자는 "도교육청은 이미 제출된 자료를 활용해서 처리하면 될 일을 학교에 무리하게 요구한다"며 "요구기관별로 양식이 다르다는 이유로 같은 내요을 몇 번씩 제출해하는 상황"이라고 불만을 쏟아냈다.

이어 "학교현장의 업무시스템을 무시한 채 촉박하게 자료를 요구하는 의원들도 문제지만 도교육청의 비효율적인 업무태도도 개선돼야 한다"며 "행정업무 중심에서 수업중심으로 학교업무를 효율화하겠다는 정책 추진은 말뿐"이라고 꼬집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작년에는 당초 본질의서를 통해 서식을 미리 받아 자료를 제출했는데 올해는 급하게 추가로 요구해 어쩔 수 없이 공문을 보내게 됐다"며 "여러 학교에서 항의전화를 받았는데 양해를 구했다"고 해명했다.

올해 국정감사 때는 학교현장 업무시스템을 무시한 채 촉박하게 자료를 요구해와 도내 학교에서 국회의원실에 전화를 걸어 항의하는 사태를 빚기도 했다.

지난 12일 시작된 충북도교육청의 행정감사는 오는 22일까지 시행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