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일자리진단] 4. 충북도립대 김평중 교수
대부분 일자리 영세·1차 산업…교육복지·정주여건 등 미약해
타지역比 소외 균형발전 시급…지자체 맞춤형 고용전략 필요

김평중 충북도립대학교 교수는
김평중 충북도립대학교 교수는 "실효성 있는 정책수립, 현장실천, 체감도 제고를 위해 고용정책의 관점을 지역산업 단위 수준으로 전환하고 실천방안을 제시하는 등 3개 군 관계공무원, 관련 전문가 등 토론을 통해 문제인식을 공유한 상황에서 지역고용전략에 대한 공감과 합의 도출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중부매일 이완종 기자] 충북의 남부 3군으로 불리는 보은, 옥천, 영동은 2016년 기준 사업체수 1만573개, 종사자수 4만7천257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충북의 사업체수의 8.47%, 종사자수 7.08% 수준으로 대부분 1~4인 규모의 영세기업 또는 농업, 임업, 축산업 등 1차산업 일자리로 이뤄져 있다. 

이에 김평중 충북도립대학교 교수는 "남부3군(보은, 옥천, 영동)은 영세기업 종사자 또는 1차 산업 일자리가 대부분으로 양질의 일자리를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각 군의 특수성에 맞는 지역형 일자리 확대와 함께 향후 우수기업유치를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확보해야한다"고 조언했다.

옥천군은 고령인구의 비중이 점차 증가하며 노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옥천군은 2018년 기준 노인인구비율은 27%로 초고령 사회로 들어섰다. 이 곳의 종사자수가 가장 많은 산업은 제조업으로 그 수는 2016년 기준 6천061명이다. 그러나 1~4인 규모의 영세기업이 같은해 기준 3천217개로 79.7%의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영동군도 50세 이상 인구비율이 32.1%, 65세 이상 24%로 초고령 사회로 진입한지 오래다. 여기에 인구 35% 이상이 농업에 종사하는 농업군으로 알려졌다. 

보은군은 충북에서 두 번째로 인구가 적은 지방자치단체로 농업 및 임업의 산업비율이 50%에 육박하는 전형적인 1차산업 중심 사회다. 보은군은 지속적으로 인구가 감소했으나 귀농귀촌 인구의 증가와 보은동부일반산업단지에 단독 분양된 ㈜우진플라임이 본격 가동되면서 감소세가 둔화됐다.

이에 각 군은 지역산업과 연계한 일자리, 사회적 기업 및 마을기업 육성을 통한 일자리 확보, 공공일자리 지원 사업 확대 전략 등을 펼치며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나서고 있다.

옥천군은 취약계층 및 고령자 생계안정을 위한 생산적 공공일자리 창출과 옥천의료기기농공단지 및 청산산업단지의 조성으로 최고의 입지여건의 장점을 살려 기업유치 활동 전개로 연결, 안정적인 양질의 민간 일자리 창출을 통해 청년인구 유출을 막고 있다.

영동군도 '고용률 69%, 취업자수 2만8천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기업유치 및 투자활성화를 통한 신규 일자리 창출을 노리고 있다. 

여기에 포도자원을 기본으로 한 높은 농업소득을 바탕으로' 과일·국악·청정자연'의 3대 자원을 활용하는 등 지역기반 자원을 활용한 지역형 일자리창출을 도모하고 있다.

또한 농업 및 임업 종사자의 비율이 높은 보은군도 이와 관련 전문 인력 양성 및 공급과 더불어 일반국도 19호선(보은~운암)의 4차선이 완료되고, 국도 25호 및 37호선의 개설 및 확장계획으로 인근 대도시와의 이동이 용이함에 따라 물류비용 절감 및 관광산업 활성화, 기업투자유치 촉진 등 지역 균형발전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김 교수는 "남부 3군은 지속적인 인구감소 문제로 인해 자지단체장의 일자리 활성화에 대한 높은 의지를 가지고 있다"며 "이를 바탕으로 지역산업과 연계한 일자리 뿐만 아니라 복지 중심의 노인 일자리 창출과 장애인 특화 일자리를 강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민간시장으로 진출이 상대적으로 어려운 취업취약계층(여성, 노인, 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공공부문 일자리 사업을 추진해 생활안정 도모 등 일자리 창출 목표 달성에 매진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남부권은 북부와 중부 대비 비교적 소외돼 있어 균형발전이 시급하다는 분석이다. 더구나 양질의 민간 일자리 창출을 위해선 좋은 기관·기업 유치와 함께 교육복지, 정주여건 등 미약한 부분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는 각 군에서 적극적인 기업유치활동을 전개하고 있지만 복지, 정주여건의 미약함이 드러나며 대도시로의 청년인구 유출이 심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김 교수는 "남부권은 농업 및 임업의 산업비율이 높은 전통적인 농업군으로 1차 산업이 중심"이라며 "친환경 6차 산업, 4차 산업혁명, 저출산-고령화 등 3대 환경변화와 더불어 인근 대도시로의 블랙홀 현상에도 대응해야 하는 또 다른 과제를 안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김 교수는 남부 3군은 노령화, 1차 산업 위주의 일자리 등 일자리 문제에 공통분모를 보이고 있어 3군이 서로 상생을 통한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뿐만 아니라 지자체 뿐만 아니라 민간 전문가 등이 머리를 맞대 맞춤형 고용전략을 짜내야 한다고 진단했다.

김평중 교수는 "결론적으로 남부권의 양질의 일자리 문제는 지자체의 노력만으로는 분명 한계점이 있을 수 밖에 없다"며 "실효성 있는 정책수립, 현장실천, 체감도 제고를 위해 고용정책의 관점을 지역산업 단위 수준으로 전환하고 실천방안을 제시하는 등 3개 군 관계공무원, 관련 전문가 등 토론을 통해 문제인식을 공유한 상황에서 지역고용전략에 대한 공감과 합의 도출해야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