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운영권 이임 "긍정적 검토 중"
천명숙 의원 "운전자 기피할 것"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충주시가 공영 화물차주차장 조성사업을 추진하면서 민간자본을 끌어들인 뒤 투자자에게 주차장 운영권을 주는 방안을 검토해 논란이 일고 있다. 


공영주차장의 민영화는 주차요금 상승 등으로 인해 결국 화물차 운전자들과 지역의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기 때문이다. 


손창남 충주시 경제건설국장은 12일 열린 충주시의회 제229회 임시회 본회의 시정질문 답변에 나서 "SK에너지가 시의 화물차 공영주차장 조성사업에 참여하고 싶다는 의향서를 제출해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시는 내년부터 2021년까지 총 143억 원을 들여 충주시 목행동 농산물도매시장 인근 6만여㎡에 중대형 하물차 500여 대가 동시 주차할 수 있는 화물차 공영주차장을 조성할 계획이다. 


시에 따르면 SK에너지는 이 가운데 50억 원을 부담하는 조건으로 20~30년 정도 주차장 운영권을 요구하고 있다. 


시는 민자 유치를 긍정적으로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더불어민주장 천명숙 의원은 "민자로 주차장을 조성하면 주차비를 올려 결국 화물차 운전자들이 이용을 기피해 다시 화물차들이 도로변으로 쏟아져 나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권정희 의원도 "SK에너지가 주차장에서 주유소 등 부대사업을 할 것으로 보이는데, 50억 원 때문에 주차장 운영권을 주면서 대기업까지 끌어들일 필요는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손 국장은 "조성 비용 뿐 아니라 향후 운영과 유지비용을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민간에 운영을 위탁한다고 해도 공공성을 잃지 않도록 관리할 방침"이라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