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의원·측근들 조직적으로 방조" 주장
비서관 출신 1억 요구 사실 외면… 권리금 얘기 꺼내

김소연 대전시의원이 10일 오전 시의회 기자실에서 불법 선거비용 요구 폭로 사건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 연합뉴스
김소연 대전시의원이 10일 오전 시의회 기자실에서 불법 선거비용 요구 폭로 사건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 연합뉴스

[중부매일 김강중 기자] 김소연 대전시의원(서구6·민주당)이 폭로한 불법 선거자금 강요 사건과 관련, 박범계 의원(대전 서구을)과 측근들이 조직적으로 이를 방조했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김소연 시의원은 지난 15일  "박범계 의원과 측근들이 이 사건과 관련해 조직적으로 방조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 사건의 핵심은 날짜에 있다. 6·13지방선거를 앞둔 지난 4월 11일 박범계 의원 전 비서관 출신인 변재형씨(구속)로부터 1억 원의 불법 선거자금을 처음 요구받았다"며 "이날 박범계 의원을 직접 만나 금품 강요 사실을 털어놨는데, 박 의원이 이를 외면하고 처음으로 권리금 얘기를 꺼냈다"고 했다.

이어 "박 의원이 돈 쓸 일 있으면 심부름할 사람을 따로 만들어 시켜라고 했고 박 모씨(운전비서)에게 '전문학이 권리금 달라는 건가'라고 웃더라"면서 "결국 알아서 정리해 돈 내고 주고 받으라는 뜻으로 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박 의원의 입에서 나온 '권리금' 얘기는 처음이 아니었다"고 했다. 김 의원은 "6월 3일 후보 합동유세를 마치고 서구 갈마동의 한 음식점에 박 의원, 10여명의 보좌진, 기초의원 후보, 전 보좌진이었던 모 변호사등이 참석한 자리에서도 '권리금' 얘기를 꺼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자리에서 모 변호사가 '언니 힘들지 않으세요'라고 물어 힘들어 죽겠다고 말하자 몇 명이 저를 노려봤다"며 "그러면서 박 의원이 하는 말이 '권리금 안줘서 그런가보지'라고 했다"고 말했다.

정치권 일각에선 전문학 전 시의원의 자리를 김소연 의원이 물려받았기 때문에 보상 차원에서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김 의원의 추가 폭로가 이어지자 침묵했던 박 의원실 측은 보좌관의 입을 통해 입장을 밝혔다. 문병남 보좌관은 지역 기자들에게 휴대폰 문자메시지를 통해 "4월 하순쯤(4월 26일) 지역에 내려가 김 의원을 만나 사실관계를 파악했고 변재형이 사무실을 그만뒀다는 말을 듣고 모든 게 정리된 것으로 생각, 박 의원에게 별도로 보고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이 사실을 전혀 몰랐다는 입장이다.

한편 이 사건을 수사 중인 대전지검 공안부는 박범계 의원 비서관으로 수년간 일했던 변재형씨와 전문학 전 시의원을 전격 구속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