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유종렬 전 음성교육장

/ 클립아트코리아
/ 클립아트코리아

이 세상에 어머니보다 더 좋은 사람은 없다. 포악했던 연산군도 어렸을 때 아버지에게 "나도 어머니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했다. 연산군이 그렇게 포악했던 것은 그에게 어머니의 사랑을 받지 못한 아픔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 만큼 어머니의 사랑의 비중과 역할과 존재는 큰 것이다. 프랑스 역사를보면 69명의 왕이 집권한 기록이 있다. 그런데 그 가운데서 세명의 왕만이 백성들로부터 한없는 존경을 받는다고 한다. 존경을 받는 이들의 공통점은 모두 친어머니의 젖을 먹고 친어머니의 품에서 자라난 왕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어머니의 사랑을 통해 진정한 사랑을 체험한 왕이 그 사랑 때문에 백성들을 깊이 사랑할 수 있는 마음을 갖게 된 것이다.

아이들이 학교에서 돌아오면 문을 열자마자 '엄마!' 하고 부른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성공한 자녀의 배후에는 좋은 어머니가 있었다. 나폴레옹은 "자식들의 운명은 언제나 그 어머니가 만든다."고 했다. 이 말은 어린 자녀에게 어머니가 얼마나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게 해 주는 말이다. 자녀가 훌륭한 사람이 되느냐, 그렇지 않느냐는 어머니, 아버지의 영향이 매우 큰 것이다. 세계적으로 자녀들을 훌륭하게 키운다는 유대인들의 교육에 있어 어머니의 역할은 절대적이다. 유대인들에게 있어 가정은 자녀들을 교육하는 '학교'로서의 의미를 지닌다. "유대인은 태어나지 않고 만들어진다."라는 말이 있는데 이것은 어머니의 가정교육을 강조한 말이다.

인류 역사상에 가장 끔찍한 최악의 사건 중 하나는 독일의 히틀러가 유대인 600만명을 죽인 것이다. 참으로 천인공노할 사건이 아닐 수 없다. 서울 인구가 1천200만명이라고 하는데, 이 절반이나 되는 사람들을 끌어다 가스실에서 죽였다. 히틀러가 이렇게 희대의 살인마가 된 것은 부모의 영향이 매우 크다. 그의 아버지는 본래 행상인이었다. 물건을 떼어다가 돌아다니면서 팔았고, 다 팔 때까지 집에 가지 못했다. 한 달도 걸리고, 두 달도 걸렸다. 그래서 늘 집을 비웠다. 그 사이에 어머니는 고독과 외로움을 참지 못해서 이웃남자들하고 바람이 났다. 어머니가 돈 많고 세력이 있는 유대남자와 불륜의 관계를 맺고 사는 것을 보고 자랐다. 어린 히틀러가 그러지 말라고 눈물로 하소연하고 매달리고 말렸지만은 어머니는 듣지 않았다.

유종렬 전 음성교육장
유종렬 전 음성교육장

그래서 히틀러는 두 부류를 미워하였다. 하나는 유대사람이고, 또 하나는 여자다. 그래서 그는 결과적으로 600만을 죽이는 살인마가 됐고, 평생 결혼도 못했다. 참으로 가정교육이 얼마나 무섭고 중요한 것인지를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한다. 교육학자 에릭 에릭슨은 "자녀교육은 어머니의 뱃속에서 무덤까지 이어진다. 처음 30년 동안은 부모와 학교에서 영향을 받고, 남은 30년은 거기에서 배운 것으로 자녀를 양육한다"고 하였다. 어려서부터 부모로부터 받은 교육을 바탕으로 하여 일생을 살아가게 된다는 것이다.

앙드레 모로아는 "어머니는 아이에게 있어서는 신과 같고, 어린이는 어머니에게 신과 같다"고 했다. 서양의 격언에 "한 사람의 훌륭한 어머니는 백 사람의 교사보다 낫다"는 말이 있다. 백 사람의 스승한테서 받은 영향이 지대하지만, 그러나 그보다도 한 사람의 훌륭한 어머니한테서 받은 영향은 이보다 더 크다는 말이다. 어머니의 존재와 그 영향은 이렇게 큰 것이다.

키워드

#기고 #유종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