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제도적으로 배제하겠다는 의도"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정의당 충북도당은 20일 청주시의회 교섭단체 구성과 관련된 개정조례안의 폐기를 촉구했다.

정의당 충북도당은 이날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그동안 시의회는 교섭단체 없이 운영됐고 앞으로도 운영이 가능한 상황"이라며 "교섭단체를 구성하는 것은 청주시의회 역사상 처음으로 시의회에 진입한 정의당을 제도적으로 배제하겠다는 의도"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교섭단체기능을 위한 예산을 지원하는 문제가 있고 특별위원회를 교섭단체소속 의원으로만 구성하는 등 거대 정당들끼리만 짬짜미하겠다는 의지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의당이 교섭단체 구성을 하지 못해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이에 대한 역기능을 충분히 살피고 시민 공론화를 거치자는 것"이라며 "조례안을 강행한다면 당론에 따라 지역시민사회단체와 막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시의회는 교섭단체 구성 규정과 기능, 지원 내용을 담은 '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입법예고했다.

개정안은 5명 이상의 소속의원을 가진 정당은 하나의 교섭단체가 되고 다른 교섭단체에 속하지 않은 5명 이상의 의원은 따로 교섭단체를 구성할 수 있다.

조례가 개정되면 현재 39명의 시의원 중 25명이 소속된 더불어민주당과 13명인 자유한국당은 교섭단체를 구성할 수 있다. 소속의원이 1명인 정의당은 제외되는 구조여서 정의당이 더욱 반발하고 있다.

한편 기자회견을 마친 정의당 충북도당은 이날 열린 제39회 시의회 정례회장을 찾아 피켓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키워드

#정의당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