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 2전개···문 정부 임기 내 100만명 순증"

[중부매일 임정기 기자]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위원장 송재호)는 오는 2022년까지 혁신도시에 1000개의 기업을 유치할 예정 이라고 밝혔다.

또 기업 인재 채용도 2022년까지 혁신도시 공공기관의 30%를 목표로 하고 있는 만큼 지역 인재 채용도 계획대로 순조롭게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송재호 위원장은 21일 내년도 국가균형발전 계획과 관련, 청와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 주재 오찬 간담회에서 이 같이 밝히고 "이제는 혁신 도시를 발전시키고 조성해서 제대로 만들어가는 혁신도시 시즌2가 전개된다"고 말했다.

송 위원장은 "공공기관이 가진 체험 정책과 기술을 활용해 기업을 유치하고, 관련된 기업을 창업하는 부분을 지원하는 정책이 그 내용 중 하나"라며 "혁신 도시는 2007년에 첫 기공을 해서 11년이 지났는데 실제 이명박, 박근혜 정부 때를 빼버리면 추진 기간은 대략 4년 정도로 지금까지 마친 것은 일종의 1단계로, 공공기관을 이전하고 이전에 따른 혁신 도시를 만드는 것만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면서 "규제개혁 특구법의 지원을 받아 (앞으로 혁신 도시 추진이) 굉장히 활성화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송 위원장은 "기업 인재 채용의 경우 올해가 18%인데, 약 20%가 조금 넘어 목표를 초과달성할 수 있을 것 같다"면서 "지역 인재 채용도 순조롭게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귀촌 추이와 관련해 "40·50대들은 귀촌하고 싶은 열망이 많아서 새 정부 임기 중에 귀촌 백만 명 이상이 순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수도권의 압력을 빼는 역할을 해 서울의 질적 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송 위원장은 국가균형 발전 정책과 관련 ▲한국형 계획 협약제도 실시 ▲지역혁신체계 구축 ▲생활 SOC 정책 토대 마련 ▲정주 여건 개선 등에 대한 의지를 피력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